지역 분열·혼란 수습 숙제로 남아

생활폐기물에너지화시설에 반대하는 포항시 오천읍 주민들이 18일 오전 포항시 남구 문덕리 부영사랑으로 2차아파트 제 10투표소에서 시의원 주민소환 투표를 하고 있다. 이은성 기자 sky@kyongbuk.com
경북·대구지역 첫 기초의원 주민소환투표가 결국 개표 무산으로 마무리 됐다.

이에 따라 소환 대상 시의원 2명은 의원직을 유지하게 됐다.

포항남구선거관리위원회는 보궐선거 기준에 따라 18일 오전 6시부터 오후 8시까지 포항시 남구 오천읍 내 경로당과 마을회관 등 15곳에 마련된 투표소에서 주민소환 투표를 진행했다.

주민소환투표 대상자는 오천읍 지역구 시의원 3명 중 자유한국당 소속 박정호·이나겸 의원이다.

투표 결과, 주민소환 투표자가 오천읍 유권자의 1/3(1만4676명)에 미치지 못했다.

지난 13∼14일 동안 치러진 사전투표 수(3547표)를 포함한 최종 투표 수는 9577표(21.75%)였다.

투표자가 1만4676명에 이르지 못할 경우 개표로 이어지지 않고, 그대로 주민소환 절차가 종료된다.
생활폐기물에너지화시설에 반대하는 포항시 오천읍 주민들이 18일 오전 포항시 남구 문덕리 부영사랑으로 2차아파트 제 10투표소에서 시의원 주민소환 투표를 하고 있다. 이은성 기자 sky@kyongbuk.com
앞서 오천읍 지역민들로 구성된 ‘오천 생활폐기물에너지화시설(SRF) 반대 어머니회’는 SRF 운영에 따른 악취와 오염물질 배출 등으로 주민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도 시의원들이 이를 소극적으로 대처하고 있다며 주민소환을 추진했다. 오천읍 주민 8693명에게 주민소환 투표 동의서를 받으면서 주민소환 투표가 열리게 됐다.

이들은 SRF 시설의 유해 물질을 배출할 발전소 굴뚝이 비행금지구역 제한 고도에 걸려 타 지역의 150∼200m보다 훨씬 낮은 34m로 낮게 변경 했고, 이를 보완하기 위해 송풍시설만 설치해 역전층이 발생해 배기가스 등이 상공으로 날아가지 않고 지상으로 되돌아올 수 있어 대기 오염이 우려된다고 주장해 왔다.

오천 SRF 반대 어머니회는 지난 7월 포항시청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입지선정 단계부터 주민에게 제대로 된 설명은 물론, 고도제한으로 지을 수 없는 곳에 억지로 낮은 굴뚝을 만들어가며 지어낸 불법 건축물인 만큼 즉시 가동을 중단하고 시설을 폐쇄·이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포항시는 “입지 선정 과정에서 타당성 조사·입지선정위원회 구성·주민설명회 등을 거쳤다”며 “굴뚝 높이가 비교적 낮은 이유는 인근 공항 고도제한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송풍기를 활용해 연기를 보내기 때문에 대기역전현상이 일어나더라도 큰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위와 관련해 포항시는 지난 3월부터 5월까지 굴뚝자동측정기기(TMS)로 대기오염물질 평균 배출농도를 측정한 결과 대기환경보전법 배출허용기준보다 낮은 수치를 기록한 내용을 근거로 들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