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학부제 운영으로 인재 양성, 학문분야 특성 화학과 경쟁력 업
인성·성적우수 학생 장학금 강화, 서울 캠퍼스와 활발한교류 강점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는 기초교육, 인성교육, 실용교육으로 참사람을 양성한다. 사진은 경주캠퍼스 교명석.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교육부가 실시한 ‘2018대학기본역량진단’ 평가 결과 ‘자율개선대학’에 선정됐다.

이에 따라 2019년부터 2021년까지 매년 39억 원의 국고를 지원받아 교육부 대학혁신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대학혁신지원사업의 목표를 ‘참사람 양성을 위한 동국 DREAM 혁신모델 구축’으로 설정하고 교육혁신처를 신설해 창의적 미래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2020학년도부터 전기공학 트랙이 도입되는 에너지·전기공학전공 실험모습.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융합인재 키운다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인재 양성을 위해 융합학부제를 운영한다.

과학기술대학 내에 생명신소재융합학부, 창의융합공학부, ICT·빅데이터학부, 상경대학 내에 경영학부를 융합학부로 운영하고 있다.

각 융합학부는 기존에 전공으로 운영되던 유사학문분야를 융합학부제로 운영해 1, 2학년은 기초 공통 과목을 같이 배우고, 3, 4학년은 전공을 학부 내에서 선택해 배운 후 졸업할 수 있도록 했다.

이는 다양한 학습 기회를 보장하고, 학생들의 전공 선택폭을 확대하기 위한 것이다.

동국대 경주캠퍼스의 학문분야 특성화학과인 고고미술사학과 실습 모습.
△학문분야 특성화학과 육성.

4차 산업혁명에 의한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라 대학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특성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산업, 미래, 지역 등 다양한 수요에 부합하는 경쟁력 있는 학문분야 육성 및 차별화된 학부교육 선진화를 통해 대학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목적이다.

학문분야 특성화학과는 호텔관광외식경영학부, 인문콘텐츠학부 고고미술사학전공, 창의융합공학부 안전공학전공이다.

3개 학과에 대해서는 교육 및 산학, 연구 분야에 우선적으로 자원을 투입해서 학문분야 특성화를 육성한다.

학문분야 특성화학과는 미래, 지역, 산업 등 사회수요를 반영해서 전공교육과정을 개편하고 학부생 양성, 산학협력, 연구를 강화한다.

학부교육 특성화 선도학과는 5개 학과를 지정해서 교육과 산학 분야에 집중 지원한다.

△참사람 인재 장학 신설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는 2018년 기금 모금액이 44억 원에 이른다.

비수도권 대학 중에는 3위를 차지했다. 2018년에는 총 277억 원의 장학금이 지급됐다. 학생 1인당 수혜금액이 370만 원이다.

이처럼 풍부한 장학금은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가 학생들을 참사람 인재로 키우기 위한 아낌없는 지원의 결과다.

특히 작년부터 참사람인재장학을 신설하고 튜터링 장학제도를 강화했다.

참사람인재장학은 성적우수자가 튜터링과 봉사활동에 참여할 때 지급하는 장학금이다. 단순히 성적이 우수한 학생이 아닌 봉사활동에 적극 임하고 학생들 간 협동 협업 능력이 우수한 인재, 인성을 갖춘 인재를 키운다는 취지다.

△서울캠퍼스와 교류 제도 강점

서울캠퍼스와의 활발한 캠퍼스간 교류도 강점을 보이고 있다.

서울캠퍼스로 전과할 수 있는 캠퍼스간 이동(전과) 제도를 비롯해 1년 동안 서울캠퍼스에서 학점 취득이 가능한 캠퍼스간 학점교류 제도, 서울캠퍼스에서 추가로 전공 취득이 가능한 캠퍼스간 복수전공 제도 등 다양한 캠퍼스간 학사교류제도를 활용할 수 있다.

매년 신입생의 40% 이상이 서울, 인천, 경기 지역 고교에서 입학한다.

지방에 위치한 캠퍼스이지만 전국의 다른 대학들과 비교해도 교육과 학사제도에 경쟁력이 높다는 평가다.

△교육 환경 최신화

전국 각지에서 입학하는 학생들을 위해 1800여 명을 수용하는 기숙사를 운영하고 있다.

학생 수요를 조사해 강의실을 개선하고, 학생들의 학습과 휴식을 위한 공간을 조성하는 등 교육 환경을 최신화하고 있다.

KTX를 이용하면 서울에서 경주까지 약 2시간에 도착이 가능해 수도권 지역 학생들의 접근이 더욱 편리해졌으며 대구, 포항, 부산, 울산 지역으로는 학기 중 매일 다수의 통학버스를 운행하고 있어 근거리 학생들에게도 교통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스마트 강의실 구축, 스마트 수업관리시스템 도입 등 스마트 학습공간으로 캠퍼스를 변모해 나가고 있다.
정성훈 동국대경주캠퍼스 입학처장
정성훈 동국대 경주캠퍼스 입학처장은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기초·인성·실용교육을 강화하고, 융합학부 내에서 전공을 자유롭게 선택해 졸업하는 융합학부제 운영을 통해 4차 산업혁명에 적합한 융합인재를 양성하고 있다”며 “학생들의 글로벌 역량과 취업역량을 높이고 있는 동국대 경주캠퍼스에서 진정한 글로벌 참사람 인재로 거듭날 여러분들의 도전을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다.

황기환 기자
황기환 기자 hgeeh@kyongbuk.com

동남부권 본부장, 경주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