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당성조사 연구용역 중간보고회…국내외 성공사례 공유·적용 논의

시는 지난 20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송경창 부시장 주재로 관련 부서장 및 용역수행기관인 ㈜캡스톤브릿지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포항지역 의과대학 설립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가졌다.
경북 포항시가 연구중심 의과대학 설립의 최적지로 평가됐다.

포항시는 제4세대 방사광 가속기 등 최첨단 인프라를 갖추고 있고 전국 최초 강소개발연구특구 지정으로 바이오·의료·소재 등 공동연구를 통한 연구중심 의과대학을 설립하기에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고 분석됐다.

시는 지난 20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송경창 부시장 주재로 관련 부서장 및 용역수행기관인 ㈜캡스톤브릿지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포항지역 의과대학 설립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가졌다.

이날 보고회는 정부 의료보건 정책, 범부처 의사과학자 양성 정책 등 의대 설립과 관련한 정책 동향 보고를 시작으로, 의과대학 설립 기반을 위한 부지 확보방안, 의대 설립 추진방향 등 주요 사항을 논의하고 향후전략 수립을 점검했다.

특히, 포항은 제4세대 방사광 가속기와 바이오오픈이노베이션센터(BOIC), 세포막단백질연구소, 식물백신기업지원시설 등 최첨단 바이오헬스 인프라를 확충하고 있어 의과대학 설립 시에 관련 산업 발전을 위한 밸류체인 형성 등 다양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어 최적의 도시라고 발표했다.

이와 더불어, 듀크대학, 카이스트 등 국내외 주요 의과학 선진융합대학원 사례 공유 및 포항시에 적합한 모델 구축 방향에 대해 논의했으며 지자체와 대학의 지속적인 소통과 교류를 바탕으로 상생 협력체계 강화가 선행돼야 한다는 점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번 연구용역은 의과대학 설립을 통해 52만 포항시민의 의료복지 수준 향상과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정책 실현 및 지역 간 의료격차 해소 등을 목표로 지난 7월 착수보고회를 시작했으며, 오는 3월에 최종 연구 결과물이 나오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송경창 포항시 부시장은 “포항에 의과대학이 설립될 경우 시민 의료복지 및 정주환경 개선으로 도시발전에 큰 기폭제가 될 것이며 자연스럽게 포항의 도시경쟁력 강화로 이어질 것”이라며 “이번 중간보고회를 통해 도출된 의견 및 전략에 대해 적극 검토해 국가정책 변화 및 의대 정원 증원 등 불시에 찾아올 수 있는 모든 상황에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곽성일 기자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행정사회부 데스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