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재산으로 특허출원까지

박해천 대도LED 대표
포항상공회의소(김재동 회장) 경북지식재산센터의 ‘IP 나래 프로그램’지원을 받은 포항 대도LED(대표 박해천)가 창업 3년 만에 매출 9억원 대의 기업으로 성장했다.

박해천대표는 지난 1996년 조명·전기자재 유통업체인 대도기업을 운영하다 납품한 제품에서 방수 및 결로 문제가 발생했지만 제조사 측이 이를 해결하지 못하자 직접 해결책을 찾기 위해 지난 2017년 대도LED를 창업했다.

그가 해결해야 할 과제는 LED 조명하우징 내부로 침투하는 수분이 일교차에 의해 결로가 발생, LED조명 수명단축과 고장 원인이 된다는 점이었다.

대도LED는 이 같은 문제의 발생원인이 LED 조명하우징의 실링부분과 하우징 내부의 LED로 연결되는 전력공급용 전선의 내부로 유입되는 공기 및 수분에 있다는 것을 찾아내고 해결기술개발에 나섰다.

본격적인 기술개발에 앞서 대도LED는 포항상공회의소(김재동 회장) 경북지식재산센터의 ‘IP 나래 프로그램’을 활용해 지식재산과 관련한 경쟁사의 기술동향을 파악하고 기술적인 차별화 요소를 도출냈다..

특히 진공 후 질소 가스를 대기압에 맞춰 충진하고 배선 내부의 구조설계를 변경함으로써, 종래 제품의 고질적인 문제점 해결과 해당 기술에 대한 원천 특허권 및 국제특허(PCT) 출원까지 냈다.

이러한 기술력으로 조달제품에 등록한 대도LED는 포항시의 지역업체 우선구매 정책으로 하반기 총 1억1000만원의 구매가 이뤄지는 등 3년만에 매출액 9억원 규모로 성장했다.

이에 힘을 얻은 대도LED는 현재 기존 천정에 설치된 터널용 LED조명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터널 측면에 어른 키 정도 높이에 설치가능한 신개념 터널형 LED 조명을 개발에 들어갔으며, ‘맞춤형 PM’과 ‘제품 디자인 개발’을 지원받아 특허권 확보 및 시제품 제작 후 테스트 중에 있다.

박해천 대표는 “기업 경영을 하면서 시행착오는 뒤따르는 것이지만 특히 창업 기업은 사전에 충분한 정보를 바탕으로 시행착오를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현재 0.3%까지 낮춘 불량률을 더욱 낮춰 불량률은 0%·소비자 만족도 100%인 전문 LED 기업으로 발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정치, 경제, 스포츠 데스크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