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나가라고 해서"

최성해 동양대 총장

최성해 동양대 총장이 26일 일신상의 이유를 들어 동양대 법인인 (재)현암학원에 사직서를 제출했다.

그 동안 최 총장은 허위학력 문제 등으로 최근 교육부로부터 면직 요구를 받아 왔다.

현암학원은 최 총장이 사직서를 제출함에 따라 이날 오후 긴급 이사회를 열고 최 총장의 사직 이후 대응책 등을 논의한다.

총장 해임건은 이사회를 구성하는 이사들이 전원 참석해야 결정할 수 있다.

최 총장은 모 언론과 통화에서 “교육부에서 나가라고 하니 사직서를 제출할 수 밖에 없었고 사직 이유는 일신상이라고 적었다”며 “최근 사직서를 써서 갖고 다녔다. 오늘 학교에서 이사장을 만나 직접 사직서를 건넸다”고 말했다.

후임 총장 선임건에 대해서는 “이사장이 학사일정에 참여하지 않으니 학내 사정을 잘 모른다. 따라서 제가 우리학교 교수 중 학내 사정을 잘 아는 몇 분을 골라 복수로 이사장께 추천할 생각이다”라고 설명했다. 또 “학교를 잘 알고 있고, 추천하고 싶은 교수 한 분이 있지만 제가 복수로 추천하면 이사회에서 잘 결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25년간 총장으로 있던 동양대를 떠나는 소감과 관련, “할 일이 많았는데 이제 어쩌겠나. 떠나는 마당에 누구와도 각을 세우기 싫다. 조용히 입다 물고 있겠다”고 말했다.그러면서 “대학 설립 때인 1994년부터 총장직을 수행했다. 내 인생을 다 바쳤다. 제가 요즘 너무 시달리고 받쳐서 그런지 고맙게도 (학교를 떠나는) 아쉬움이 많이 삭감된 것 같다”며 여운을 남겼다.

교육부에 대해 하고 싶은 말이 없느냐는 질문에는 “대학에 자율성을 많이 줬으면 좋겠다”고 주문했다.

그는 “대학에 자율성을 주지 않는다면 설사 살기 좋은 국가 5위에 들더라도 좋은 대학 50위에 들 대학은 안 나온다”며 대학의 자율성을 강조했다.

앞으로 계획에 대해서는 “목회일을 하고 싶다. 예전에 영등포 장로회에 방지일 목사님과 함께 기거한 적이 있다. 그 분의 행동과 사고, 타인을 대하는 배려, 예수님을 닮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 등을 배우고 싶다”고 말했다.

앞서 교육부는 지난 19일 최 총장의 총장·이사 선임 관련자료와 외국학위 조회서비스를 통해 학위관련 내용을 조사한 결과 허위로 결론짓고 재단측에 최 총장의 해임을 요구했다.

교육부는 최 총장의 허위학력 의혹에 대해 지난 2개월여 동안 조사한 결과를 이날 발표했다.

최 총장이 그동안 주장한 학력 가운데 단국대 무역학과 학사 미국 템플대 경영학석사(MBA) 미국 워싱턴침례대학교 교육학 박사는 허위라고 간주했다.

그러나 워싱턴 침례 대학교 신학과 학사와 같은 대학 종교 교육학 석사 학위만 실제 학력으로 인정했다.

한편 최 총장은 그동안 교육부의 이 같은 요구에 ‘앞으로 이의신청하겠다. 필요하면 추후 소송까지 불사하겠다’라며 반발해 왔다.
 

권진한 기자
권진한 기자 jinhan@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