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전기 100대 1일부터 즉시 전환

대구 북구 산격동 대구시청 별관에 있는 전기차 충전소.
대구시가 관리·운영하는 전기차 공영충전소가 내년부터 유료로 전환된다. 앞서 대구시가 전기차 충전 인프라확충을 목적으로 민간사업자를 동원해 충전소를 늘려왔으나 시 충전소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었던 탓에 민간사업의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계속 제기됐기 때문이다.

30일 시에 따르면, 대구 전역에 설치된 충전기 총 980대 가운데 시가 관리·운영하는 충전기는 230대(23.5%)로 모두 무료로 이용할 수 있었다.

한국전력공사와 환경부, 민간사업자가 설치한 나머지 충전기는 모두 유로로 운영됐다. 이 때문에 전기차 차주들은 시 충전기를 1순위로 찾았고, 민간사업자들은 시 충전기로 편중되는 현상에 사업 수익이 저조하고,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문제를 제기했다.

이에 대구시는 전기차 충전 인프라확충에 필요한 예산 부족으로 민간사업자를 끌어들인 만큼, 시 충전기 또한 유로로 전환해 전기차 충전 인프라확충 목적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유료전환을 선택했다. 이어 RFID(회원인증단말기)만 설치돼있던 충전소 단말기를 지난 5월부터 11월까지 신용카드 결제를 병행할 수 있는 단말기 교체했다.

시 충전기 요금은 환경부에서 운영 중인 공용충전기와 같은 가격인 1㎾h당 173.8원이다. 전기차 ‘아이오닉 HP’ 기준으로 가득 충전할 경우 6600원 정도다.

단, 내년 1월 1일부터 유료로 즉시 전환되는 충전기는 100대다. 상대적으로 최근에 설치된 23대 등 나머지 130대는 유료시스템 시범운영을 거쳐 차례로 유료결제가 적용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비교적 최근에 설치된 충전기와 시운전이 필요한 충전기가 있어 안정화 작업이 필요한 상황이다”며 “유료화 시스템이 안정되는 대로 차례로 과금을 시작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또 “장애인과 국가유공자, 병역명문가 등은 요금을 50% 감면받을 수 있다”며 “해당 시민은 사전에 대구환경공단에 필요한 자료를 제출해 감면신청을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전재용 기자
전재용 기자 jjy8820@kyongbuk.com

경찰서, 군부대, 교통, 환경, 노동 및 시민단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