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최종 이전지 결정…경북·대구에 30조원 규모 사업장 펼쳐질 것
2021년 국방부와 합의 후 2026년 민·군 공항 동시 개항 목표로 추진
친환경 수변공간·최첨단 스마트 시티 구상…주거·산업 복합도시 계획

대구국제공항

오는 21일이면 대구경북통합신공항 최종 이전지가 결정된다.

때맞춰 경북도와 대구시는 이전지와 후적지(K-2) 개발 계획에 착수하게 된다. 이와 관련, 경북대구에는 30조 원 규모의 유례없는 사업장이 펼쳐질 것으로 경북대구 공항관계자들은 분석하고 있다. 이전부지 개발비 9조 원, 후적지 개발비 9조 원, 공항철도와 도로 개선 등 접근성 향상을 위한 시설비 5조 원, 경북도가 조성하게 될 공항 배후단지 5조 원 등이다. K-2가 이전하게 되면 그 배후에 있는 3300만㎡(1000만 평)이상이 미래 신 성장 거점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래 신 성장 거점의 핵심이자 마중물 역할을 하는 곳은 K-2종전 부지 693만여 ㎡(210만 평)다. 여기에는 친환경 수변공간과 최첨단 스마트시티를 구상하고 있다. 주거와 산업이 결합된 복합도시로 계획을 세워 놓고 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세계적 공간 개발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말레이시아와 싱가폴 등을 방문해 벤치마킹 할 것은 해서 미래 랜드 마크를 만들 계획”이라고 청사진을 밝혔다.
 

대구국제공항

△주민투표와 지자체 유치신청을 거쳐 선정위에서 최종 결정.

지난해 11월 군위·의성군민 200명이 참여한 숙의형 시민 의견조사(11월 22~24일)를 통해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11월 28일 최종이전지 선정기준과 절차를 확정했다.

최종이전지 선정과 관련한 절차들은 국방부와 대구·경북·군위·의성 4개 지자체의 합의를 바탕으로 추진했다. 이달 21일 주민투표 결과에 따라 이전지역 지자체장의 유치신청을 거쳐 이전부지선정위원회에서 최종이전지가 선정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공항 이전사업 전반에 대한 기본계획 수립 착수.

이전부지 확정 이후 가장 먼저 할 일이다. 최종 이전지가 선정되면 우리시는 통합 신공항 시설계획과 총사업비 산정, 항공수요 및 접근성 개선 등을 포함한 공항 이전사업 전반에 대한 기본계획수립에 즉시 착수할 예정이다.

아울러 대구공항 이전·건설을 ‘제6차 공항개발종합계획(2021~2025년)에 반영해 국토계획으로 확정한다. 2020년 국토교통부에서 추진하는 ‘대구공항 이전 사전타당성 조사’에 지역의 미래항공수요 등을 충분히 처리할 수 있는 대구공항 건설계획이 수립될 수 있도록 긴밀히 협의해 나갈 예정이다.

△가장 힘들었던 점은 최종이전지 선정기준(안) 합의를 위한 지자체 간 갈등조정.

2014년 이전건의서 제출 이후 국방부의 타당성 검토, 예비 이전 후보지 선정, 이전 후보지 선정 등 각 단계별로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특히 지난 7월부터 최종이전지 선정기준(안) 마련을 위해 대구·경북·의성·군위 4개 지자체 간 합의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음에도 불구하고, 합의가 무산된 것에 아쉬움이 많이 남았다.

다행히 11월에 개최한 이전부지 선정위원회에서 의성· 군위군이 대승적 차원에서 선정기준에 합의해 주민투표와 최종이전지 선정단계까지 올 수 있었다. 숙의형 시민 의견조사를 통해 나타난 지역민의 의견과, 공정한 과정을 통해 도출된 결과를 존중하는 자유민주주의 원칙이 존중돼야 한다.

△최종 이전지가 결정되면 향후 대구시는 사업시행, 경북도는 민항활성화에 집중화에 역할분담.

최종이전지가 결정되면 우리시는 이전사업 전반을 다루는 기본계획을 수립 후 국방부와 합의각서를 체결하고, 사업시행자로 지정을 받아야 하므로, 이전사업 준비와 시행에 집중할 계획이다. 경북도의 경우 민항시설이 관할구역으로 이전하는 만큼 민항시설 개발, 접근성 향상방안, 공항을 중심으로 하는 산업과 도시 개발 등에 집중하게 된다. 필요할 경우, 대구시, 경북도, 국방부, 국토부 등 관계기관 공동으로 신공항 건설을 지원하는 체계를 구축하는 방안도 마련해 통합신공항 건설이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해 나갈 방침이다.

△경북도의 이전부지 개발 방향은 새로운 공항은 소음피해를 최소화, 지역 미래 항공수요에 대응할 수 있도록 건설.

새롭게 건설될 통합 신공항은 소음으로 인한 주민피해를 원천 차단함과 더불어 정부 차원에서는 소음에 따른 피해배상액을 줄여 정부 재정 부담을 최소화하고자 현 K-2부지 (6.93㎢)의 2.2배인 15.3㎢로 대규모로 건설한다. 소음피해가 큰 전투기 이착륙 구역을 소음 완충 지역(3.6㎢)으로 설정할 계획이다. 또 피해 지역 주민들에게는 이주단지를 제공하는 등 건설단계부터 소음피해대책을 반영해 추진하고, 이와 별도로 이전 주변 지역에는 생활기반시설과 복지시설을 확충하고, 소득증대 및 지역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사업을 3000억 원 규모로 시행할 예정이다.

민간공항은 현 대구공항 부지의 2배인 최소 33만여 ㎡를 확보해 장래 지역의 항공수요 1000만 명에 대응할 수 있는 터미널과 주차장 등 충분한 시설과 확장성을 고려해 건설할 예정이다.

아울러 활주로 2본 중 1본은 3200m 이상으로 건설해 민항 전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시간당 비행기가 뜨고 내릴 수 있는 횟수(slot)도 충분히 확보해 장래 미주·유럽 등 다양한 국제노선을 개설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 수 있도록 국방부, 국토부와 협의해 나간다.

대구 K-2 후적지 개발 총사업비는 2019년 6월 국방부의 전문가 검토 및 이전부지선정위원회 심의에서 9조2700억 원이다.

향후 최종이전지가 선정되면 기본계획 수립을 통해 합의 각서 체결 전 정확한 이전사업비 산출과 종전부지 가치평가를 통해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당초 보다 1년 늦은 2026년 민·군 동시개항을 목표로 차질없이 준비.

2019년 4월 정부의 연내 입지선정 발표 이후 대구·경북·군위·의성 4개 지자체가 최종이전지 연내 선정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 왔으나, 최종합의가 늦어져 전체 일정이 다소 지연이 불가피 하다.

주민투표 이후 최종이전지가 선정되면 2021년 국방부와 합의 각서를 체결하고 2026년 민·군 공항 동시개항을 목표로 차질 없이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3000억 규모로 주민 복리증진 및 지역발전 사업으로 추진.

이전 주변지역 주민지원사업은 지난해 12월 초에 개최한 주민공청회 결과를 반영해 이전사업 지원위원회에서 최종 심의·의결했다.

지원사업 규모는 3000억 원 정도로 각 지역별로 생활 기반 시설 설치, 복지시설 확충, 소득증대, 지역발전의 4개 분야 11개 단위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단독후보지(군위 우보)가 이전지로 선정되면 군위군에 3000억 원 지원(26개 세부사업), 공동후보지(의성 비안ㆍ군위 소보)가 이전지로 선정되면 각 지자체별 1500억 원이 지원(의성군 19개 세부사업, 군위군 26개 세부 사업) 될 예정이다.

△통합 신공항의 항공 수요는 장래 확장성을 함께 고려해야 하는 것으로 분석.

한국항공대 산학협력단에 ‘대구·경북 통합 신공항 필요성 및 발전 방향 연구용역’을 의뢰한 결과 이같이 나왔다.

용역에서는 장래 항공 수요를 예측하고 이를 바탕으로 시설 규모를 제시했다.

항공 수요는 통합 신공항 개항 시점인 2026년 490만 명을 시작으로 계속 늘어 2050년에는 950만 명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이 같은 수요를 고려하면 시설 규모는 활주로 3200m, 여객터미널 6만9000㎡, 계류장 22만㎡가 돼야 하고 장래 확장성도 함께 검토해야 하는 것으로 분석했다.

현재 대구 공항에는 27550m와 2743m 활주로 2곳이 있으며 계류장 5만1182㎡, 여객터미널 2만788㎡, 화물터미널 844㎡ 규모다.

도는 현재 국방부와 대구시가 신공항 활주로 길이를 2743m로 구상하고 있으나 최소 3200m 규모는 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신공항 건설에 따른 배후 신도시는 국제항공업무, 항공 물류(항공 물류복합단지·항공 정비단지), 복합산업(항공복합산업·국제업무·에어시티)으로 세분화하고 단계적으로 조성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안했다.

이런 시설 등을 바탕으로 항공산업, 물류, 유통, 비즈니스, 관광 등을 아우르는 공항으로 키워야 한다고 분석했다.

배용수 경북도 건설도시국장은 “신공항은 대구와 포항, 구미, 신공항 4개 권역을 하나의 광역경제권으로 묶는 중심이 된다”며 “기업과 투자 유치, 관광 활성화, 인구 유입 등으로 지역에 상당한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