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우 도지사·권영진 대구시장, 호미곶서 상생협력 의지 다져
포항·경주 등도 해맞이 참석…충혼탑 참배 등 일정 이어가

2020년 경자년(庚子年) 새해가 밝은 1일 오전 대구 남구 대명동 충혼탑에서 열린 ‘경북·대구 새해 합동 참배’에서 참석자들이 참배 후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이날 합동참배에는 이철우 경북도지사,권영진 대구시장,대구 7개 구청장,시·도 주요 간부 80여명이 참석했다. 박영제기자 yj56@kyongbuk.com

경북지역 단체장들의 2020 경자년 새해 행보가 시작됐다.

새해 첫날, 포항 호미곶과 영덕 삼사해상공원 등 경북 동해안에서 해맞이와 타종식을 시작으로 경북의 새해는 열렸다.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권영진 대구시장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새해 일출 명소인 호미곶해맞이광장에서 31일부터 1일까지 열린 ‘제22회 호미곶 한민족해맞이축전’에 함께 참석해 상생 의지를 다졌다.

권영진 시장이 경북 해맞이 행사에 참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철우 지사가 최근 대구·경북 경쟁력을 위해 경제통합에 이어 행정통합까지 추진하겠다고 밝힌 만큼 상생과 통합 의지를 다지며 새해를 출발하겠다는 의미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제22회 호미곶 한민족해맞이축전을 찾아주신 관광객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면서 “이번 축제를 계기로 경자년을 시민과 함께 다시 비상하는 한 해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2일 오전 충혼탑 참배와 시무식, 기자회견으로 새해를 시작한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신라대종공원에서 열린 ‘2019 제야의 종 타종식’ 참석으로 새해를 맞았다.

특히 최초로 자매도시인 익산시와 함께 진행한 올해 타종식 행사에는 5000여 명의 시민이 참석해, 행복한 경제문화도시 경주시민 화합과 지역발전을 기원했다.

이어 오전 7시에는 양북면 봉길 해변의 문무대왕암에서 3만여 명의 관광객이 운집한 가운데 열린 해돋이 행사에 참석해 희망찬 한 해 소망을 기원했다.

오후 7시에는 불국사문화회관에서 개최되는 2020년 신년 성도절대법회에 참석하면서 새해 첫날 일정을 마무리했다.

2일에는 오전 7시 30분 황성공원 충혼탑을 찾아 신년 참배를 하고, 희망찬 새해를 맞아 시민이 행복한 시정을 펼쳐 나갈 것을 다짐한다.

권영세 안동시장은 경자년 새해를 맞이해 1일 녹전면 일출봉 해맞이 행사 참석에 이어 2일 충혼탑 참배를 시작으로 한 해를 시작했다. 2일 대동관 낙동홀에서 열리는 2020년도 시무식에서는 경자년 새해에도 안동을 더욱 안동답게 만들어 시민들에게 감동을 주는 시정을 펼쳐 나가자고 역설한다.

권 시장은 신년 화두로 화이능취(和以能就:화합을 통해 능동적이고 진취성을 실현해 나간다는 뜻)로 정했다.

올 한 해 새로운 변화와 도약의 시기를 맞아, 안동시가 목표한 천만 관광도시 원년을 이루고, 중앙선 복선전철 개통 준비, 3대 문화권 사업 마무리 등에 모두가 힘을 모아 전력투구해 안동 발전의 기회로 삼겠다는 의지가 담겨있다.

장세용 구미시장은 오전 7시 인동 천생산에서 시민들과 함께 해맞이 행사로 경자년 새해를 시작했다.

이어 2일에는 오전 7시부터 선산읍 비봉산 충혼탑과 임오동 왕산 허위선생 기념관을 참배하고 이어 상모동 박정희 대통령 생가를 방문해 새해 참배한다.

이어 오전 10시 시청 4층 대강당에서 열리는 전 직원이 참석하는 시무식을 시작을 새해 업무를 시작한다.

최기문 영천시장은 영천전투메모리얼 전망 타워 일원에서 ‘새 희망 재영천’이라는 주제로 열린 해맞이 행사에 참석, 시민들과 함께 경자년 새해를 맞이했다.

최영조 경산시장은 대구한의대 한학촌과 대각정 일원에서 경산문화원이 주관하는 해맞이 행사에 참석했다.

고윤환 문경시장은 오전 8시 충혼탑 참배 후 8시 40분 대회의실에서 2020년 시무식을 가졌다

김충섭 김천시장은 고성산에 올라 시민과 함께 새해 해맞이 행사를 한 후 새해맞이 시민 대종 타종식에 참석해 2020년 한해 시민 건강과 행복을 기원했다.

상주도 시장 부재로 조성희 상주시장 권한대행이 오전 7시 30분 상주 충혼탑 참배하고 9시 시무식에 참석했다.

장욱현 영주시장은 오전 7시 30분 철탄산 성재에서 시민과 함께하는 해맞이 행사로 새해 업무를 시작했다.

백선기 칠곡군수는 오전 8시 왜관 소공원에서 열린 2020 해맞이 떡국 나눔 행사에 참석했다.

곽용환 고령군수는 오전 7시 주산 해맞이 행사에 참여해 군정발전과 군민안녕을 기원하고 이어 충혼탑 참배를 했다

이병환 성주군수는 오전 7시 20 분 가야산 해맞이 행사에 참석해 지역민과 함께 일출을 보며 안녕을 기원했다

김학동 예천군수는 5월에 열리는 예천 세계곤충엑스포 성공개최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해로 정하고 오전 6시 30분 군청사 해맞이 행사를 시작으로 새해 벽두를 맞이했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오전 7시 의성읍 구봉산 봉의정에서 경자년 새해 공항유치를 기원하는 2020년 새해를 시작했다.

이어 2일 아침 충혼탑을 방문 참배를 시작으로 오전 10시 군청 대강당에서 직원들이 참석하는 시무식을 시작으로 새해 업무를 시작한다.

전찬걸 울진군수는 오전 6시 30분 근남면 망양정 해수욕장 일원에서 열리는 ‘희망 2020(庚子年) 해맞이 행사’ 참여를 시작으로 새해 첫 일정을 소화했다.

윤경희 청송군수는 새로운 도약, 함께하는 청송의 해로 정하고 오전 6시 30분 파천면 양수발전소 상부댐 해맞이 행사를 시작으로 새해를 맞이했다.

이어 오전 10시 청송읍 금곡리 충혼탑 참배를 했다.

엄태항 봉화군수는 오전 7시 봉화읍 호골산에 열린 해맞이 행사에 참석했다.

김기덕 군위 부군수(군위군수 권한대행)는 2일 군청 3층 대회의실에서 전 직원들을 대상으로 신년하례와 신년사를 통해 새해를 시작한다.

김기덕 군수 권한 대형은 오는 21일 주민투표를 통해 하늘길과 함께 웅비하는 번영된 새로운 군위의 시대가 활짝 열려 더 높게 그리고 더 멀리 비상할 수 있도록 군민 여러분들의 현명한 판단과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한다.

이승율 청도군수는 덕절산 생태공원 해맞이 행사에 참석했다.

김병수 울릉군수는 이날 오전 7시 ‘충혼탑 참배’와 함께 저동 촛대바위 일원에서 개최된 ‘2020 경자년(庚子年) 해맞이 행사’에 참석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