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국민체육진흥법 상 단체장·지방의원 겸직 금지법 시행
15일까지 선거 진행…과열·혼탁 잇따라 후유증 극복 숙제로

새해 경북·대구 체육계의 가장 큰 이슈는 초대 민선 체육회장 선출과 제101회 전국체육대회 개최다.

그동안 경북도와 대구시, 각 자치단체 체육회장은 지방자치단체장이 겸직해 오거나 일부 지역(상주시)에서 공동회장 제도로 운영돼 왔다.

그러나 지난 2018년 더불어 민주당 안민석 국회의원 등이 ‘지방자치단체장 및 지방의원의 체육단체장 겸직금지’내용이 담긴 ‘국민체육진흥법 개정안’을 발의, 국회를 통과하면서 오는 15일까지 민선체육회장을 선출하게 됐다.

이에 따라 경북·대구 광역·자치단체들은 지난해 11월부터 본격적인 회장 선거체제에 들어가 상주와 구미시가 지난달 말 첫 민선 체육회장을 선출했다.

이어 나머지 단체들도 오는 7일 영덕(단독 출마)군을 시작으로 15일까지 각 자치단체별 선거를 통해 새로운 체육회장을 뽑는다.

가장 관심이 쏠리고 있는 경북도체육회장 선거는 2·3일 이틀간 후보자 등록과 함께 공식 선거운동기간에 들어가며, 오는 13일 경산실내체육관에서 초대 민선회장을 선출을 위한 선거를 치른다.

현재 경북체육회장 선거 출마를 선언한 사람은 김하영 전 경북체육회 상임부회장·윤광수 직전 경북체육회 상임부회장·윤진필 경산산업단지관리공단이사장 등 3파전이 예상된다.

시군 체육회의 경우도 포항시를 비롯한 상당수 체육회는 후보 단일화를 통해 선거없이 선출될 전망이지만 이미 회장을 선출한 상주와 구미를 비롯 경주 등의 후보군이 난립하면서 곳곳에서 갈등이 빚어지면서 선거 후유증도 만만 찮을 전망이다.

실제 경북체육회장 선거의 경우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되기 전부터 상대 후보를 흠집내기 위한 온갖 유언비어와 마타도어 들이 난무하는 사태가 빚어지고 있다.

무엇보다 처음으로 치러지는 선거임에도 각종 선거규정에 제대로 마련되지 않은 데다 선거에 필요한 시간까지 촉박해 후보자들 중 제대로 된 체육발전 비전 제시보다는 상대방 흠집내기에만 급급한 상황이 마치 정치권의 혼탁한 양상을 보여 ‘경북체육이 후퇴하지 않을까’라는 우려의 목소리까지 나오는 상황이다.

여기에 경북체육회 일부 직원의 선거개입 의혹까지 제기돼 감사청구하는 사태로 비화되면서 앞으로 본격적인 선거운동이 시작되면 상황이 더욱 악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시·군체육회장 선거 역시 후보자가 난립한 지역에서 금권선거 의혹 제기와 함께 공명선거를 이끌어야 할 선관위원까지 구설수에 올라 일부 출마예상자가 출마포기를 선언하는 일까지 벌어졌다.

김천시 체육회장 선거에 출마할 예정이었던 김동열 전 경북농구협회장은 최근 “김천시체육회와 김천시체육회장 선관위가 공정하지 못한 처사를 하고 있다”며 출마 포기선언을 했다.

이처럼 체육회장 선거로 인해 도내 곳곳에서 분란과 갈등이 잇따르면서 오는 10월 구미시를 주개최지로 열리는 제101회 전국체육대회를 제대로 치를 수 있을 것인지 우려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오는 10월 8일부터 14일까지 6일간 열리는 제101회 전국체전은 구미시를 주개최지로 하고, 도내 전역에 걸쳐 종목별 경기가 열린다.

지난 2006년 김천에서 열린 제87회 전국체육대회 이후 14년 만에 열리는 이번 대회는 인구 42만의 구미시를 비롯 경북의 새로운 도약을 향한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자산업을 기반으로 급성장 해왔던 구미시는 최근 삼성전자가 수도권으로 이전하는 등 전자산업 구도가 바뀌면서 경북도내에서도 가장 큰 경제적 타격을 받아왔다.

따라서 이번 전국체전을 통해 구미시를 중심으로 새로운 성장 기반 마련과 함께 상대적으로 낙후된 경북 스포츠 인프라 확충에도 큰 힘을 보태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정치, 경제, 스포츠 데스크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