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최대 규모 지역 중소·벤처·스타트업 기업 47개 참여

대구시는 오는 7일에서 10일까지 미국 라스베가스 일대에서 개최되는 ‘2020 전시회’에 경북도와 공동관을 마련하고, 역대 최대 규모인 47개 중소·벤처·스타트업 기업과 함께 세계 시장의 문을 두드린다.

CES(Consumer Electronic Show, 국제전자제품박람회)는 1957년부터 시작된 세계최대 규모의 종합 가전·IT 전시회다. 올해에는 150여 개국 약 5000여 개 기업이 참여할 전망이다.

대구시는 지역 ICT융복합 중소·벤처 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해 세계 최대 IT융복합 박람회인 CES에 2013년부터 8년 연속으로 공동관을 조성해 참가 중이다.

공동전시관에는 스마트시티, 미래형 자동차, 사물인터넷(IoT), 로봇, 스마트 헬스 케어, 가상현실(VR), 드론 등 다양한 유망 중소·벤처기업과 대구시에 구축된 스마트시티 실증사업 기업들이 참가해 지역의 우수한 기술을 선보인다.

특히 지난 CES 2019 현장에서 있었던 해외 경제관련 사업의 상생협력 선언에 따라 대구시는 경북도와 함께 합동 공동관을 조성해 대구·경북 지역 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지원하고 미래 지역산업의 전망을 살펴볼 예정이다.

이를 위해 권영진 시장은 대구시가 주목하고 있는 산업 분야의 최신 기술정보와 동향을 살펴보고, 미래형 자동차, 5G 기술, 스마트시티 등의 분야를 선도하는 국내외 글로벌 기업들의 리더와의 만남을 통해 지역의 미래산업 육성을 위한 협력 방안도 모색할 예정이다.

대구시는 지역 산업의 미래를 위해 LA 한인상공회의소 방문을 시작으로 UCLA 산하 로봇연구소인 로멜라 방문 및 모빌아이 사와 업무협약 체결, 라스 베가스 CES 2020 참관, 실리콘밸리에 소재한 세계 최대 규모의 글로벌 엑셀러 레이터인 ‘Plug and Play’방문에 이르는 대장정을 예정 중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새해 벽두부터 다소 무리한 일정이긴 하나, 급속도로 변화하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뒤쳐지지 않으려면 지역산업의 미래를 빠르게 준비할 수 밖에 없지 않느냐”고 말했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