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첫 대형고래 부검…연구진 "정확한 사인은 앞으로 한 달 뒤 예정"

3일 제주시 한림항에서 지난달 22일 제주 해상에서 발견된 참고래 사체를 부검한 결과 내장에서 길이 1m가량의 낚싯줄이 발견됐다. 연합
최근 제주 해상에서 발견된 참고래 배 속에서 1m 길이의 낚싯줄 1가닥과 그물 조각 1개가 나왔다.

제주대와 서울대, 인하대, 한양대, 충남대, 세계자연기금(WWF) 등 고래 관련 전문가 30여 명은 3일 오전 제주시 한림항에서 고래 부검을 실시했다.

이 고래는 암컷으로 길이 12.6m, 무게는 약 12t에 달한다.

그동안 국내에서 고래 등 해양포유류에 대한 사체 부검이 일부 이뤄지긴 했지만, 10m 이상 대형고래 부검은 이번이 최초다.

부검 결과, 당초 고래가 해양쓰레기를 먹고 죽었을 가능성이 제기됐지만, 위장에서 길이 약 1m의 낚싯줄 1가닥과 손바닥만 한 그물 조각 1개가 나오면서 해양쓰레기가 직접적인 사인일 가능성은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들은 고래가 플랑크톤 등 먹이를 섭취한 흔적도 있어 굶어 죽었을 가능성도 낮은 것으로 보고 있다.

또 20m 이상까지 자라는 참고래치고는 작은 크기로, 어린 고래로 추정된다고 연구진들은 설명했다.

이번 부검은 육안 확인을 시작으로 복강을 제거해 가스를 빼낸 뒤 절개 부분을 결정, 이후 지방과 견갑골을 제거하고 장기 적체가 이뤄졌다.

지난달 제주시 한림읍 비양도 해상에서 발견된 아파트 4층 높이의 참고래에 대한 부검이 3일 오전 한림항에서 진행되고 있다. 연합
고래 부검 주요 작업은 이날 낮 12시께 마무리됐으며, 남은 사체는 폐기한 뒤 골격만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에 표본으로 제작해 전시한다.

세계자연기금 관계자는 “바이러스나 세균, 기생충 감염, 오염 물질 축적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사체에서 적출된 장기와 혈액에 대한 샘플 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라며 “정확한 사인은 앞으로 1달 뒤 나올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고래는 지난달 22일 제주시 한림읍 비양도 북서쪽 약 40㎞ 해상에서 여수 선적 외끌이 저인망 어선 H호가 발견했다.

당초 밍크고래로 추정됐지만, DNA 조사 결과 참고래로 최종 확인됐다.

앞서 2004년 여름 제주시 애월읍 하귀리 가문동 해안에서 길이 14m에 달하는 브라이드고래 사체가 발견됐지만, 살점이 다 떨어졌을 만큼 부패 정도가 심해 자세한 연구는 이뤄지지 못했다. 해당 고래는 골격 표본으로 제작돼 제주시 민속자연사박물관에 전시되고 있다.

연합
연합 kb@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