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수도권 수성·호남탈환 시도…‘역대급 세대교체’ 강조
한국당 수도권 집중공략, 비례정당 카드 꺼내…바른미래 "3당 유지"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2일 국회 본관 앞에서 열린 ‘새해 국민들께 드리는 인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
여야 정당들은 100일 앞으로 다가온 4·15 총선에서 각자의 정치적 명운을 걸고 본격적인 ‘구도 전쟁’과 ‘수 싸움’에 돌입했다.

이번 총선 결과는 당장 여의도 정치 지형을 뒤바꾼다. 집권 후반기를 맞은 문재인 정부의 국정동력과 차기 대권의 향배에도 직결되는 등 다층적 의미를 갖고 있다.

특히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등 여야가 합의하지 못한 새 선거제도로 치러지는 첫 사례다. 거센 후폭풍 속에 다당제 구도의 합종연횡이 벌어질 전망이다. 선거의 승부는 각 당의 흥망을 가를 것으로 보인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150석 안팎을 목표로 제시했다. 두 당의 현재 의석(129석, 108석)을 훌쩍 웃돈다. 실현 가능성과 별개로 의석을 최대한 확보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다.

민주당은 지역구 130∼140곳에서 승리하고, 병립형 비례대표 6석 정도를 더해 과반에 가까운 의석을 확보, 집권 후반기 국정운영 동력을 안정적으로 가져가겠다는 각오를 다졌다.

윤호중 사무총장은 3일 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단독으로 과반을 하겠다는 목표보다는 여러 정당이 해 국회에서 다수 을 만들어 내어 대화와 타협이 가능한 정치구도를 만들겠다”며 ‘범진보 연립과반’을 마지노선을 제시했다.

민주당은 일단 서울(35석)·인천(7석)·경기(37석) 등 현재의 수도권 의석을 지키는 게 먼저라는 판단이다.

민주당이 수도권 수성과 함께 달성하려는 목표는 ‘호남 탈환’이다. 2016년 총선에서 불어닥친 ‘안풍’(安風·안철수 돌풍)에 민주당의 호남 의석은 3개로 쪼그라들었고, 재·보궐선거와 입당으로 6석이 된 상태다. 이번 총선에선 호남 28석 중 25석 이상 차지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최근 사면된 이광재 전 강원지사의 ‘역할’이 강원 지역 의석(1석)을 늘리는 효과로 이어질지, ‘불모지’나 다름없는 영남의 표심을 어떻게 잡을지도 관건이다.

한국당도 150석을 달성해 ‘과거의 영광’을 재현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황교안 대표는 지난 1일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총선 목표는) 절반을 넘는 것”이라며 “(과반은) 안 돼도 1당은 된다”고 단언했다.

한국당 역시 수도권 공략을 최우선으로 삼았다. 2016년 총선에서 수도권 전체 122석 중 사상 최저승률인 35석(28.7%)으로 참패한 바 있다. 당시 서울, 그중에서도 강북은 사실상 ‘전멸’이었다.

한국당 박완수 사무총장은 뉴스와 인터뷰에서 “수도권의 과반 획득 여부에 성패가 달려 있다”고 말했다. 예상 접전 지역으로 꼽는 충청권과 부산·경남(PK)에서도 여론의 흐름을 주시하고 있다.

한국당은 연동형 비례제를 비껴가기 위해 ‘비례자유한국당’ 창당에 착수했다. 민주당이 비례정당을 만들지 않을 경우 많게는 20∼30석을 차지할 수 있다는 계산도 나온다. 실제로 얼마나 달성될지는 미지수다.

바른미래당은 원내 3당 유지가 목표다. 소속 의원 8명이 새로운보수당을 꾸려 떠나더라도, 10%대 지지율과 지역구 의석을 더하면 교섭단체 지위(20석)를 지킬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전날 정계 복귀를 선언한 안철수 전 의원의 행보가 변수다.

각 당은 선거의 승패를 가르는 ‘구도’를 짜고 ‘인물’을 영입하는 데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민주당은 한국당과의 맞대결을 ‘과거 대 미래’ 구도로 잡고 있다. ‘과거에 매인’ 한국당을 심판하고, ‘미래를 준비하며 비전을 제시하는’ 민주당을 지지해달라는 것이다.

이 같은 ‘미래비전’을 구현할 영입인재로 40대 여성 척수장애인 최혜영 교수, 시각장애인 어머니와의 사연으로 감동을 준 ‘이남자’(20대 남성 유권자) 원종건 씨를 각각 발표했다. ‘약자와 젊은이가 미래를 꿈꾸며 살 수 있는 세상’을 향한 고민을 부각하려 했다는 게 민주당의 설명이다.

인재 영입과 톱니바퀴 관계인 인적 쇄신과 관련, 민주당은 ‘역대급 세대교체’를 공언했다. 이미 현역 의원 평가를 통해 경선에 불이익을 줄 하위 23명을 확정한 상태다. 불출마까지 포함해 최대 50명의 ‘물갈이’가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한국당은 문재인 정부의 실정을 집중적으로 드러내 ‘정권 심판론’에 불을 붙이겠다는 전략이다. 경제·안보·북핵 문제의 난맥상이 드러났으며, 각종 복지정책도 ‘현금 살포’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현역 50% 물갈이 방침을 밝힌 한국당은 인재 영입에도 곧 본격적인 시동을 건다. 영입 인재는 공석이 된 한국당 지역구에 전략공천을 하거나, 비례자유한국당에 선순위로 배치하는 방안이 거론된다.

한국당이 노리는 회심의 카드는 ‘빅텐트’다. 보수는 물론 중도까지 이념적 좌표를 넓게 아우를 터를 한국당 밖에 마련, 이곳에 ‘반(反)문재인’ 세력을 모아 반전을 노리겠다는 구상이다.

통합 논의의 첫 대상은 새보수당이다. 통합이 어렵다면 선거연대라도 하겠다는 구상이다. 가능하다면 안철수 전 의원까지 ‘반문’ 기치 아래 손을 잡자는 게 한국당 입장이다.

다만 한국당의 빅텐트 구상은 ‘제2의 안풍’을 노리는 바른미래당의 전략과 일부 상충한다. 새보수당 탈당으로 ‘보수’를 탈색한 ‘중도’ 지대에서 민주평화당·대안신당 의원들을 “귀하게 모시겠다”고 바른미래당 임재훈 사무총장은 말했다. 이는 민주당의 ‘범진보 연립과반’과도 일부 겹칠 수 있다.

연합
연합 kb@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