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 유치전을 벌이고 있는 군위와 의성의 갈등이 극단으로 치닫고 있다. 대구경북통합신공항(통합신공항) 이전지 선정을 위한 주민투표가 2주 앞으로 다가오면서 유치전이 과열 양상을 빚고 있는 것이다.

오는 9일 통합신공항 주민투표를 위한 투표인 명부가 확정된다. 이후 16일과 17일 양일간 사전투표를 거쳐 21일 주민투표가 치러진다. 공항이전이 지역 발전을 이끌 수 있다는 기대감으로 후보지인 두 지역의 갈등이 투표일이 가까워지면서 더욱 심화하고 있다.

두 지역의 갈등이 완화되지 않으면 공항 입지가 결정된 이후 지역개발 문제 등에 대한 심각한 후유증이 야기될 우려가 있다. 두 지역은 감정적 대립을 자제하고, 선의의 경쟁을 펼쳐야 할 것이다. 정정당당히 경쟁을 하면 투표 결과에 대해서도 아름다운 승복이 가능할 것이다. 지역발전도 중요하지만 선량한 삶의 풍속도 사람이 살아가는데 행복도를 높이는 중요한 요소다.

지역 발전을 염원하는 간절함이 과열 양상을 빚는 것이다. 군위군과 의성군은 투표 참여율과 찬성률이 이전지 선정에 반영되기 때문에 주민들에게 공항 유치 당위성을 강조하고 투표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군위와 의성의 가도 변에는 공항 유치 현수막이 줄을 이어 걸려 있다. 마을 곳곳에는 상대 지역을 비방하는 현수막들도 내걸렸다. 여기에다 상대 지역의 불·탈법 주장이 이어지고 있다. 군위 쪽에서는 의성군이 읍면별 투표율과 찬성률을 평가해 600억 원의 포상계획을 세운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 이는 명백한 선거개입이자 불법이라는 주장이다.

이에 반해 의성군 유치위원회 쪽은 군위군 또한 민선 7기 공약 예산에서 공항 관련 예산으로 94%를 편성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관권선거를 하고 있는 쪽이 오히려 군위군이라는 것이다. 이 뿐 아니라 의성군의 인사와 관련해서 대구시 관계자가 왈가왈부한다면서 이는 명백한 선거개입이라는 반론을 펴고 있다.

여기에다 고소·고발전까지 빚어질 전망이다. 의성군 유치위는 6일 군위군 유치위가 발송한 ‘의성공항’이라는 표현이 담긴 문자메시지가 선거법 위반 등의 소지가 있다며 선관위에 고발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군위군은 오히려 의성군이 거짓 선동을 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통합신공항이 지역 발전을 담보할 수 있는 경북과 대구의 최대 단일사업이기 때문에 유치전이 과열 양상을 띠는 것은 일면 당연한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정정당당한 유치전으로 군위와 의성 지역민은 성숙한 시민의식을 보여 줘야 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