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의정 방향

권태준 청송군의회 의장
“2020년 경자년에는 힘세고 지혜로운 쥐의 우두머리, 흰쥐의 기운을 받아 가정에 만복과 풍요가 깃들며 원하시는 모든 일이 원만하게 이뤄지길 소망합니다.”

권태준 청송군의회 의장이 새해 인사로 의정활동에 관한 포문을 밝혔다.

-지난해 의정을 돌아본다면.

△제8대 청송군의회는 지난 2018년을 시작으로 주민을 대표하는 대의기관으로서 적극적이고 성실한 의정활동을 펼쳐왔다. 작년 한 해에는 두 번의 정례회와 다섯 번의 임시회를 거쳐 74건의 조례안 및 일반 안건을 처리하였고 9일에 걸친 행정사무감사에서는 집행부의 군정 추진 상황을 날카롭게 감시하고 비판하여 군민의 혈세가 안타깝게 낭비되지 않았는지 꼼꼼하게 살펴보았다. 특히 학생들의 교복 구입비와 노인 목욕비 지원을 통한 실질적인 복지증진과 청송문화관광재단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감시 등 군민의 혈세가 낭비되지 않았는지 꼼꼼히 따지고 검토했다.

-올해 의정 운영 방향은.

△올해 청송군의회는 보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의정활동을 도모하여 주민의 편의증진은 물론 복지증진과 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되도록 적극 노력할 계획이며 소통과 협의로 군민과 함께 하는 의정활동을 추진하겠다.

지역별, 집단 간 갈등을 중재하고 타협하여 군민 모두가 청송의 발전을 위해 한마음으로 노력하는 화합의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힘쓰겠다. 또한 군민들이 의원들의 활동을 직접적으로 지켜보실 수 있도록 의회의 정례회와 임시회 등 대표적 의정활동의 방청을 활성화하고 민원현장접수센터를 운영해 군민의 건의사항이나 불편사항을 직접 접수하여 열린 자세로 군민의 목소리를 듣겠다. 청송군 발전방안에 대한 전문가와 군민의 제안사항을 반영하겠다. 군 실정에 맞는 정책을 개발하기 위해 전문가와 함께 정책 토론을 하고 주민의 다양한 조언과 의견을 수렴하여 당면한 현안 해결 방법을 모색하겠다. 그리고 군의 주요시책과 사업의 진행상황을 꼼꼼히 점검하고 전문가가 포함된 평가단 운영을 통해 주민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사업을 추진하도록 독려하겠다.

▷체계적인 회기운영 및 간담회 실시로 집행부 견제와 감시에 집중

회의 규칙을 엄격히 준수하여 두 번의 정례회를 통해 한 해 군정 살림을 점검하는 결산안 승인과 예산안 의결을 처리하고 군민의 의견수렴과 현장방문이 이루어지는 임시회 운영을 통해 일 잘하는 의회상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 간담회도 수시로 개최하여 집행부에서 구상 중인 사업은 반드시 의회에 사전에 보고하도록 하고 선심성·편파성 사업이 편성되어 군민의 혈세가 낭비되지 않도록 사업의 타당성을 전문적으로 검토하겠다.

▷청송군의 주요정책 지원과 올바른 정책 방향 제시

올해부터 청송군은 제4차 산업혁명에 대비해 청송의 대표적 산업인 농업의 발전을 위해 농민수당을 지원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청송사랑화폐를 발행한 다. 집행부가 시행하는 군민 지원 사업의 안정적인 정착과 원활한 추진을 위해 모든 의원들이 홍보대사가 되어 적극적으로 돕겠다. 아울러 농업도시이자 관광도시로서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연구하여 청송군의 미래 비전을 모색하는 데 힘을 보태겠다.

-군민들께 드리는 새해 인사.

□청송군의회 의원들은 올해도 군민 여러분의 행복과 청송의 발전을 위해 힘차게 뛸 준비를 모두 마쳤다. 늘 아낌없이 지지하고 성원해주시는 청송군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새해에도 군민 여러분과 함께 보다 멋진 청송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 군민 여러분, 경자년 소망하시는 모든 일이 이루어지시길 바라며 가정에 늘 행복이 충만하기를 기원한다.

이창진 기자
이창진 기자 cjlee@kyongbuk.co.kr

청송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