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신년 설계

엄태항 봉화군수
엄태항 봉화군수는 2020년 경자년은 민선 7기의 반환점을 맞아 새로운 미래와 가치를 향해 도약하는 한해가 될 것으로 천명했다.

“지난 시간은 봉화군이 도전과 혁신을 통한 도약하는 봉화시대를 개막한 시기였다면, 앞으로는 구체화 된 군정비전과 가시적인 성과로 힘차게 비상하는 역동의 해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엄 군수는 지역농업에 새로운 활력, 소비가 살아나고 일자리가 넘치는 봉화, 에너지 전환도시의 기틀 마련, 더불어 함께하는 포용적 복지도시를 실현, 봉화만의 색깔로 전국 최고의 문화관광 도시, 균형있고 조화로운 상생도시 봉화를 내세웠다.

지역농업에 새로운 활력은 농업인 경영안정자금을 연 70만원으로 상향 지급해 농가소득 안정을 지원한다.

농산물 종합처리 산지유통센터와 농축임산물 전시판매장 건립으로 체계적인 유통시스템을 확충하며 해외 수출시장을 다변화해 지역농산물의 경쟁력을 제고해 나간다.

소비가 살아나고 일자리가 넘치는 활력 봉화는 올해에 불금축제에 대한 상인들의 역할 증대와 확충된 프로그램 제공 등 기능을 보완하고, 지역상품권의 발행을 확대해 지역경제를 확실히 견인해 나간다.

에너지 전환도시의 기틀은 현재 군이 추진 중인 여러 녹색에너지 사업들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모든 소득은 군민들에게 안겨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특히, 올해 본격 추진되는 협동조합형 녹색에너지 사업은 지역의 소중한 자산이 지역주민들의 소득과 연결되는 의미 있는 사업인 만큼, 충분한 검토를 통해 성공적으로 추진한다.

더불어 함께하는 포용적 복지도시 실현은 어르신들의 다양한 사회활동 지원과 경로당 환경개선 등 건전한 여가선용의 기회를 제공하며, 장애인가족지원센터 및 거주시설 건립으로 장애인들의 생활안정을 돕는다.

또한 우리의 꿈과 미래인 아동과 청소년들을 위해 국립청소년산림센터 조기완공 지원, 청소년센터 리모델링 등 청소년들의 배움과 휴식공간을 확대해 나간다.

전국 최고의 문화관광 도시는 세계 최장 산악 현수교인 청량산 명승 둘레길 조성이 세부계획을 확정하고 본격 추진하며, 내성천 경관타워 조성사업을 차질 없이 완공해 지역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해 나간다.

베트남 타운 조성사업은 한-베 교류사업의 성공사례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며, 수목원 주변 관광기반시설 조성을 통해 지금까지 지체되었던 수목원 주변개발 사업에도 탄력을 붙여 나간다.

균형있고 조화로운 상생도시는 테마 전원주택단지 조성사업, 민간 주도의 도시 재생사업 추진,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 내성지구 개발사업 등 도시재생 연계사업과 명호 복합문화센터, 공공임대주택, 내성천 생태놀이터 등 생활밀착형 인프라를 확충한다.

엄태항 군수는 “지방소멸의 위기 속에서 지역을 살리기 위해 변화를 두려워하지 말고 봉화군 발전의 디딤돌이 되겠다는 각오로 초심을 잃지 않고 군민과 600여 공직자와 함께 봉화군의 발전을 위해 더욱 힘차게 달려가겠다”고 밝혔다.

박문산 기자
박문산 기자 parkms@kyongbuk.com

봉화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