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 상모동 새마을운동 테마공원 활성화를 위해 도시계획 일부 변경을 위한 주민공청회가 9일 오후 새마을운동테마공원 연수관 1층 대강의실에서 지역의 김상조 도의원 ·김춘남 시의원을 비롯해 100여명의 주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구미시 제공

구미시 상모동 새마을운동 테마공원 도시계획 일부 변경을 위한 주민공청회가 9일 새마을운동 테마공원 연수관에서 열렸다.

이날 공청회는 현재 공원시설로 되어 있는 테마공원을 문화시설로 변경하기 위해 마련됐다.

현행법상 공원시설은 지자체장이 관리하도록 해 경상북도가 테마공원 운영에 참여할 수 있는 문화시설로의 변경이 필요하다.

문화시설로 변경되면 경북도에서 관리 운영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건축법 시행령 제3조의 5와 관련 현 시설물들을 문화 및 집회 시설, 위락시설로도 활용할 수 있다. 

앞서 경북도와 구미시는 2018년 11월 시설 준공 후 수차례 협의 끝에 시설 변경이 필요한 2년 동안 운영 예산(16억 원)을 각각 절반씩 부담하기로 했다.

새마을운동 테마공원은 새마을운동의 가치를 계승 및 발전시키기 위한 복합문화시설로 상모동 박정희 대통령 생가 옆 25만여 ㎡의 부지에 지상 3층·지하 1층으로 전시관, 전시관 부속동, 글로벌관, 연수관 등 건물 네 동과 야외 새마을 테마촌이 조성됐다.

하지만 개관 후 하루 방문객이 적어 예산 낭비란 지적이 일었다. 

공청회에는 김상조 경북도의원 ·김춘남 시의원을 비롯해 100여 명의 주민이 참석했다.

하철민 기자
하철민 기자 hachm@kyongbuk.com

부국장, 구미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