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역의원·탈당파·신진인물 등 공천경쟁 두고 예측불허 상황
한국당, 공관위 구성 치일피일…위성정당 활용방안도 오리무중

지난 2일 오후 대구 수성구 범어동 자유한국당 대구시당 강당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경북·대구 신년인사회에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신년사를 하고 있다. 박영제 기자 yj56@kyongbuk.com

자유한국당이 4·15 총선에 대비한 ‘보수 통합’에 본격 시동을 걸면서 TK(대구·경북) 정치판이 크게 요동치고 있다.

당 지도부가 문재인 정부의 실정에 반발하는 모든 세력을 통합하기 위해 총선 준비의 출발점을 사실상 ‘보수통합’에 두면서 탈당파 인사들의 재영입에 이어 탄핵에 주도적으로 참여했던 인사들과의 통합까지 추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보수의 본산으로 불리며 한국당의 지지세가 강한 TK 지역 일각에서는 벌써부터 현역 의원과 탈당파, 신진인물 등으로 나뉘어 대결 구도가 벌어지는 등 공천경쟁이 한층 가열되고 있다.

특히, 대구지역의 경우 동구는 갑·을 모두 한 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보수후보 공천경쟁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동구갑은 정종섭 의원의 지역구로 한국당 당협위원장은 지난 김병준 비대위원장 시절 탈당파인 류성걸 전 의원 이었지만 그동안 입당이 불허됐다가 지난 9일 재입당 했다. 여기에 최근 서울과 대구에서 잇따라 출판기념회를 가진 천영식 KBS 이사(전 박근혜 정부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가 도전장을 내밀면서 현역 의원과 신진 인물의 대결에서 탈당파까지 가세, 공천 경쟁이 한층 치열해질 전망이다.

새로운 보수당을 이끌고 있는 유승민 의원(전 바른미래당 공동대표)의 지역구인 ‘동구을’은 그동안 한국당 후보로 김규환 의원(비례, 현 당협위원장)과 김재수 전 농림축산부 장관이 공천경쟁을 벌여왔지만 보수통합이 성사될 경우 4선의 유승민까지 공천경쟁에 나설 것으로 보여 결과를 예측하기가 더욱 어렵다.

이처럼 총선을 불과 3개월가량 앞두고 한국당이 추진하는 보수통합 후보가 누구로 결정될지 오리무중인 상황에서 전·현직 의원과 탈당파 등을 비난하며

지난 지방선에서 당선된 지방의원들의 고심도 한층 깊어지고 있다.

한편, 한국당은 총선이 임박하면서 탄핵 이후 분열된 보수 세를 규합하지 않고서는 대선과 지방선거에 이은 패배 고리를 끊을 수 없다고 판단, 전체를 아우르는 ‘빅텐트 짜기’에 총력을 기울이는 모양새다.

총선 승리를 위해서는 한국당 고정 지지층은 물론 개혁적 보수(유승민계)와 합리적 진보(안철수계)를 주창하는 중도·보수 세력과 손을 잡을 수밖에 없다는 계산 때문이다.

따라서 공천작업을 총괄할 공천관리위원장 인선을 보류하며 공천은 물론 인재영입, 비례정당 준비 등에도 보수통합을 전제로 진행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당 내에서는 공관위원장 인선을 빨리했다가는 통합 대상들에게는 부정적인 메시지로 읽힐 수 있어 인선을 미루고 있다는 얘기다 나온다.

공관위 구성과 맞물려 구체적인 공천룰 확정도 미룬 상태다.

반면, 인재영입은 물밑으로 조심스레 진행 중이다. 20여명의 영입 인사를 확보했으나, 발표 시점을 저울질하고 있다는 것이다.

총선을 코앞에 둔 인재영입은 곧 비례대표 후보 등 ‘자리 약속’을 뜻하기 때문에 통합 논의를 의식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위성정당인 비례자유한국당의 활용 방안도 뚜렷이 정해진 게 없다.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골자로 한 선거법 개정안 통과 후 맞불 카드로 비례전담 정당 카드를 꺼내 들었지만, 통합 국면과 맞물리면서 다소 엉거주춤한 모양새가 됐다.

중앙선관위에 창당준비위원회 설립 신고를 마친 비례자유한국당은 현재 당원 모집 중이지만, 비례자유한국당으로 이동할 한국당 의원 규모와 당 대표 등을 놓고는 설왕설래가 이어지고 있다.

당 일각에선 비례자유한국당을 통합 신당의 플랫폼으로 활용하는 방안도 아이디어 수준에서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