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활용 철강산업 지능화로 경쟁력 강화

한국철강협회는 지난 10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철강업계·정부·학계·연구계·수요업계 등 철강관련 인사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0년 철강업계 신년인사회를 가졌다.
한국철강협회(회장 최정우)가 세계적인 보호무역주의 확산과 철강 수요 저성장, 환경규제 강화 등에 맞서 내수시장 육성과 선제적 수출시장 개척, 친환경화 등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협회는 지난 10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철강업계·정부·학계·연구계·수요업계 등 철강관련 인사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0년 철강업계 신년인사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최정우 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지난해 미·중 무역분쟁 및 일본 수출규제 여파로 경기 불확실성이 증가한 가운데 수요 부진 및 환경 이슈 등으로 힘겨운 한해를 보냈다”며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도 민·관이 통상규제에 함께 적극 대응하면서 수출 3000만t 수준을 유지했으며, 지역사회와 소통하면서 환경이슈를 해결하고자 노력하였다”고 되돌아 봤다.

이어 올해 역시 신흥국으로 확산되는 보호무역조치와 1%대의 철강수요 저성장, 강화되는 환경 규제 등으로 대내·외 경영환경이 불투명한 상황이 지속 될 것으로 이라며 철강산업의 안정적 성장을 위한 철강업계의 대응방향을 밝혔다.

주요 대응방안으로는 △내수시장의 육성과 해외 수입규제에 선제적 대응을 통한 수출시장의 개척 △자원순환경제의 핵심소재인 철의 친환경성에 대한 홍보와 적극적인 환경개선 노력을 통한 산업의 친환경화 △저성장 극복을 위해 AI를 활용한 철강산업의 지능화, 소재·부품·장비의 자립화를 위한 대·중소기업 협력모델 구축, 수요산업과의 공동 소재개발 등을 내세웠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정치, 경제, 스포츠 데스크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