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엔 김천역 유일…국가균형발전 목표 역행" 공동전선 구축
고속→고속철도로 변경돼 역간 거리 단축 여부 지자체 촉각

남부내륙철도 노선도.
오는 2022년 착공을 목표로 하는 남부내륙철도 사업이 속도를 내면서 철도노선 경유지역 해당 지자체의 역사유치전이 가열되고 있다.

특히 역간 거리에 영향을 끼치는 기존의 고속철도가 고속화철도로의 변경 여지가 높아지면서 이에 따른 각 지자체의 셈법이 빨라지고 있다.

고속철도는 역간 거리가 현행 46㎞이며, 고속화철도는 약 30㎞로 역간 거리가 16㎞ 줄어든다.

남부내륙철도는 김천에서 거제까지 총 172㎞의 연장에 4조7000억 원의 사업비(국비)가 투입되는 대규모 SOC 사업으로 2022년 조기 착공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지난달 26일 대전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 열린 국토교통부, 한국개발연구원(KDI),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주최한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 관계기관 회의는 경북·경남도를 비롯해 김천시, 성주군, 고령군, 합천군. 진주시, 산청군, 고성군, 통영시, 거제시, 거창군, 의령군, 사천시, 창원시 등 2개 광역지방자치단체와 13개 시·군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기존의 고속철도에서 고속화철도로의 변경 여부에 대한 이견이 없어 모두 묵시적으로 입장이 정리된 것으로 파악됐다.

노선경유 해당 지자체는 각기 나름의 당위성과 필요성을 내세우며, 역사유치를 위한 열띤 토론과 다양한 의견을 개진했다.

경북 성주군과 고령군은 경북지역 통과구간이 60㎞인데, 출발역인 김천역 이외에는 역 설치 계획이 없어 국가균형발전 목표와도 정면으로 배치되고 있다며 경북지역 역 유치의 공동전선을 구축했다.

성주군은 현재 계획된 가천 신호장을 역사로 유치하는 것에 대한 기존의 입장을 고수하면서도 수륜면 소재지 일원의 철도역사 설치도 함께 요구했다.

고령군은 2개 고속도로와 2개의 4차로 국도교차에 따른 뛰어난 접근성과 대구~광주 달빛내륙철도 환승 및 대구산업선철도 연계성을 강조했다.

합천군은 나누어진 군민 의견을 통합하기 위해 시행 중인 자체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조만간 국토부에 건의할 방침이다.

거창군은 대구~광주 간 고속도로 해인사 IC에 철도역 설치를 통해 해인사와 거창군의 접근성을 함께 도모할 것을 건의했다.

의령군은 진주역으로 우회하지 말고 고성방향으로 직선화해 의령 인근 철도역사 설치를 통해 철도노선 단축과 사업비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주장을 내놓았다.

창원시는 합천에서 진주역으로 우회하지 말고 고성방향으로 직선화해 경전선과 연계하면 노선 단축과 보상비 절감 등 약 5000억 원의 사업비 절감과 함께 창원과 마산 등으로 남부내륙철도 수혜지역을 확대할 수 있다고 건의했다.

국토교통부는 이 같은 경유지역 지자체의 다양한 의견 개진에 대해 “경북도 구간 역사 1개소 설치를 적극 검토하고 있고, 신호장 대신 철도역 설치도 대상이다”고 밝히고, 기존에 계획된 입지보다 더욱 나은 해당 시·군의 철도역 입지에 대해 적극 검토할 방침임을 밝혔다.

이어 통영·거제시는 시가지를 관통하지 않고 많은 시민들이 이용하기 적합한 위치를 물색해 의견을 제시할 것으로 주문하고 “경북·경남 관련 지자체에서는 현재는 단선 계획이지만, 가급적 복선화(예정)철도가 건설될 수 있도록 기재부와 정치권의 협조를 이끌어 내는데 다 같이 나서줄 것”을 당부하고, 향후 현장 조사와 각 지자체의 의견을 수렴해 올해 3월 경 회의를 다시 열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에 대한 주요 추진내용을 보면 한국개발연구원(KDI)의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수립 용역을 올해 11월까지 완료하고, 3월 관련기관 회의, 5월 주민설명회, 12월 기본계획 고시 등을 거친다는 계획이다.

앞서 경북도는 ‘남부내륙철도 경북 구간 역사·설치 외 2개소 사전 타당성 조사’에 대해 지난해 8월 19일부터 올해 8월 17일까지 용역을 의뢰해 놓은 상태이다.

권오항 기자
권오항 기자 koh@kyongbuk.com

고령, 성주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