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신년 설계

곽용환 고령군수
“대한민국 대표 행복도시 고령을 만들겠습니다.”

올해는 군민과 함께 가꾸는 아름다운 도시 ‘I ♡ 대가야 고령’을 실행하는 원년이자 2030년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힘찬 항해가 될 것이란 곽용환 고령군수의 일성이다.

특히 전 군민이 주도하고 자발적 참여 군민캠페인을 통해 ‘누구나 살고 싶은 행복도시, 고령’ 건설을 위해 생활 밀착형 SOC사업 발굴·육성에 전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곽 군수는 “군민 삶의 품격을 높이고 자녀들이 고령에 사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미래 고령발전의 초석을 놓는데 게을리하지 않겠다”는 다짐을 내비치며 올해 중점 현안사업의 청사진을 밝혔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전력을 기울인다.

향후 3년 간 상권과 주거, 역사와 문화가 공존하는 혁신거점 공간 조성 △남부내륙철도 고령 역 유치 △동고령·월성·열뫼 일반산업단지와 동고령 IC물류단지 조성 △우곡 로얄파인 CC 조기완공, 다산 오펠GC 운영 활성화 등을 통한 인구유입과 경제 활성화로 자립기반 조성에 박차를 가한다.

△군민 일상에 투자한다.

중화저수지 생태습지와 관찰데크, 소리 숲과 둘레길 조성△소가천 생태하천의 환경 친화적 복원을 통한 관광인프라 구축 △재해예방과 여성·아동 안심귀가거리 등 생활 안전 인프라 확충 △국지도 67호(운수∼용암), 지방도 905호(득성∼나정, 도진∼예곡)완전개통, 대가야 관광순환도로 확장과 대가야읍, 다산·개진면 도시가스 공급 확대, 전선지중화 등을 통한 정주여건 개선에 주력한다.

생활 속의 축제, 실내체육관과 궁도장 건립, 파크골프장 확충과 우곡문화체육공원 조성 등 생활체육 인프라 구축과 함께 ‘바로바로 행복 콜’서비스 실현으로 생활민원을 해소한다.

△사람 중심의 고령

대가야희망플러스와 맞춤형 복지를 통한 복지사각지대 해소, 일자리의 질적 확대와 평생교육 등 여가문화 발전△다문화 가정의 안정 정착과 사회통합 서비스 구축△편안한 출산과 육아여건 조성, 시간 연장 보육 강화 등을 통한 ‘엄마와 아이가 행복한 고령’조성△청소년 국제교류사업과 대가야교육원 운영 개선, 장학사업과 행복기숙사 운영, 다산중학교 공립전환 등으로 지역인재 양성을 도모한다.

치매안심센터 확대운영을 통해 예방부터 돌봄, 치료, 교육 등 치매토탈케어 서비스 제공과 신속하고 정확한 진단을 위한 최신 의료장비 확충에 주력한다.

이어 시설원예, 쌀 산업, 축산분야, 특용수단지 조성 등 지역농업의 선제적 대응전략을 마련하고 6차 산업 기반 구축과 ICT 스마트 팜 등 첨단농업을 이끌어 갈 농업인 육성에 힘쓴다.

곽용환 고령군수는 “가야문화권에서 출토된 집 모양 토기에 새겨진 쥐는 재물과 다산, 근면의 상징”이라면서 “경자년(庚子年) 쥐의 해, 군민 한분 한분의 평범한 일상이 풍요와 희망 그리고 기회의 해가 되길 기원한다”라며 지역발전을 위해 공직자들과 혼신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

권오항 기자
권오항 기자 koh@kyongbuk.com

고령, 성주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