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위·의성 민간단체, 오일장 등 돌며 투표방법 안내·참가 독려

통합신공항의성군유치위원회 관계자들이 15일 의성군 단촌면에서 주민투표 참여에 대해 홍보하고 있다.연합

통합신공항(군사공항·민간공항)이전지 결정을 위한 주민 사전투표를 하루 앞둔 15일 군위와 의성 두 지역은 투표율을 끌어올리려는 열기로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

통합신공항 유치에 나선 민간단체 회원들은 주민투표(21일)에 앞서 16∼17일 이틀간 진행되는 사전투표에 적극적으로 참여해달라며 주민들을 설득했다.

군위군은 총 투표권자 수가 2만2180명이고 의성군은 4만8434명이다.

군위군통합신공항추진위원회(이하 군위추진위원회) 위원장과 회원들은 이날 오일장이 열린 군위군 군위읍 전통시장과 의흥면 전통시장, 우보면, 효령면, 부계면 등을 찾아 투표 방법을 안내하고 투표 참가를 독려했다.

박한배 군위추진위원회공동위원장은 “전국 인구소멸지수 1위 지역인 군위가 살길은 통합 신공항 유치밖에 없다”며 “단독후보지인 우보 유치 찬성에 투표해달라”고 호소했다.

의성군통합신공항유치위원회(이하 의성유치위원회) 위원장과 회원들도 이날 홍보용 차량을 이용해 의성읍 오일시장, 비안면과 가까운 의성 봉양장터, 단촌면, 점곡면, 옥산면 등을 다니며 공항 유치 필요성을 설명하고 투표권 행사를 부탁했다.

권혁만 의성유치위원회 사무국장은 “군 공항만 옮기는 것이 아니라 민간 공항을 함께 옮기는 사업이니 오해하지 말라”며 “지역 발전을 위해 의성 비안-군위 소보 공동후보지에 찬성해달라”고 말했다.

15일 통합 신공항 이전지 결정을 위한 주민 사전투표를 하루 앞두고 군위읍 주민자치센터 직원들이 사전투표소를 마련하고 있다. 연합

군위·의성지역의 두 단체는 하루 앞으로 다가온 사전투표가 전체 투표율을 끌어올리는 데 중요하다고 보고 주민들에게 적극적인 참여를 촉구했다.

군위군추진위원회 관계자는 “사전투표는 이틀에 걸쳐서 하는 데다 지역민 관심을 최대한 끌어올릴 기회다”며 “사전투표에 60% 정도가 참여하는 것을 목표로 투표를 독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의성군유치위원회 관계자는 “사전투표에 80% 이상 참가할 수 있도록 주민들을 설득하고 있다”며 “사전투표율을 높여야 투표율이 낮은 지역에서 막바지 홍보에 주력할 수 있다”고 했다.

특히, 주민투표 일정이 다가오자 과열 양상을 보이면서 두 지역 민간단체들이 상대 단체장을 주민투표법 위반 등 혐의로 고발해 갈등 분위기를 빚기도 했다.

지난 13일 군위추진위원회는 “의성군이 투표율과 유치 찬성률을 읍·면별로 평가해 600억 원 규모 포상 사업비와 20억 원 규모 공무원 해외연수비 지급 계획을 세웠다”며 김주수 의성군수를 경북지방경찰청에 고발했다.

다음 날인 14일에는 의성유치위원회가 “김영만 군위군수가 직위를 이용해 공동후보지가 아닌 단독후보지를 지지하라 등 투표 운동을 공공연하게 하고 있다”며 김 군위군수를 대구지검 의성지청에 고발했다.

두 단체 관계자들은 지역 갈등에 대한 우려가 커지자 15일 지역 라디오에 출연해 과열 분위기를 지양하고 막바지 홍보 활동에 힘쓰겠다는 자제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만식 기자
이만식 기자 mslee@kyongbuk.com

군위 의성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