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우 경북도지사와 도내 시장군수들이 16일 도청에서 2020 대구경북관광 성공결의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2020년 대구경북 관광의 해’를 맞아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도내 23명의 시장·군수가 경북대구관광 성공의지를 다졌다.

이 지사는 16일 도청 회의실에서 열린 ‘도지사·시장군수 2020 대구경북관광 성공결의’ 행사에서 “올해는 특히 2020 대구경북관광의 해로 경북대구관광을 전세계에 알리고 세일즈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다. 시군마다 관광 여건은 다르지만 올해 관광객 목표제를 통해 체계적으로 관광 마케팅을 펼친다면 경북대구관광 성공의 승산은 충분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 13일 부시장·부군수들과 회의에서 관광과 일자리 목표를 수치화했다”며 “시군별로 정한 관광객 목표를 초과달성 할 수 있도록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

이 지사는 “올해 관광경북을 알릴 수 있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며 “연초부터 서울·경기 등 전국을 대상으로 계속 홍보하고 마케팅 하고 있다”며 “관광은 일자리 창출효과가 높고, 연관산업 파급효과도 크다. 관광콘텐츠 개발, 인프라확충, 글로벌 마케팅을 통해 문화관광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행사는 경자년 새해를 맞이해 매년 연례적으로 이뤄지던 신년교례회에서 벗어나 도지사와 시장군수가 합심해 경북의 청년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 및 경북대구관광 성공방안을 논의했다.

경북대구관광 성공 결의에 앞서 개최된 제9차 경북 시장·군수협의회에서는 광역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 구축사업, 미혼남녀 결혼률 증가 대책, 경북기독보육원 시설운영비 시군 공동부담 및 도비지원 확대 등 도와 시군의 현안과 건의사항이 논의됐다.

경북대구관광 성공결의 행사는 도 문화관광체육국장이 ‘2020 경북관광, What is& How to !’라는 제목으로 경북관광의 현주소, 정책비전과 추진전략, 주요 핵심사업 등 대구경북관광 성공 방안 발표 후 도지사, 시장·군수가 함께 퍼포먼스로 대구경북관광 성공의지를 다지는 순으로 진행됐다.

이철우 도지사는 “희망의 새해가 시작됐지만 지방소멸의 경고등이 깜빡이고, 민생경제가 위기라는 징조가 곳곳에서 나타나는 등 민생은 엄중하다”며 “이러한 속에서 시장·군수들과의 경북대구관광 성공 결의는 큰 의미가 있다. 변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다는 각오로 뛰자”고 말했다.

양승복 기자
양승복 기자 yang@kyongbu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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