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국적의 35세 여성

20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 입국장에서 질병관리본부 국립검역소 직원들이 우한발 비행기 입국자들을 발열 검사하고 있다.질병관리본부는 중국 우한에서 인천공항으로 입국한 중국 국적 여성이 우한 폐렴으로 불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됐다고 19일 밝혔다. 연합
국내에서 중국 ‘우한 폐렴’ 확진자 1명이 확인됨에 따라 보건당국이 감염병 위기 경보 수준을 ‘주의’ 단계로 격상했다.

질병관리본부는 “20일 오전 중국 우한시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해외유입 확진 환자를 확인했다”며 “이에 따라 감염병 위기 경보 수준을 ‘관심’에서 ‘주의’ 단계로 상향하겠다”고 밝혔다.

우한 폐렴 확진 판정을 받은 A씨는 중국 국적의 35세 여성(중국 우한시 거주)으로 지난 19일 오후 12시 11분께 중국남방항공 CZ6079편을 타고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했다.

인천공항검역소는 지난 19일 우한시에서 들어오는 입국자를 검역하는 과정에서 A씨가 발열 등 증상이 있는 것을 확인했고 ‘조사대상 유증상자’로 분류했다. 이후 A씨는 공항 검역소에서 바로 국가지정입원치료병상(인천의료원)으로 이송됐다.

A씨는 입국 하루 전인 지난 18일 발열·오한·근육통 등 관련 증상을 보여 같은 날 우한시의 한 병원에서 진료를 받고 감기약 처방을 받은 바 있다.

기초역학조사에서 A씨는 우한시 전통시장(화난 해산물시장 포함) 방문 이력이나 확진 환자·야생동물 접촉 이력은 없다고 답변했으며, 현재 중앙역학조사관이 심층 역학조사를 진행 중이다.

이와 관련 질본 측은 “확진 환자는 검역단계에서 확인돼 지역사회 노출은 없는 상황이며, 같은 항공기 앞·뒷줄에 탄 승객과 담당 승무원 등 밀접접촉자는 현재 조사 중”이라며 “A씨와 접촉한 사람은 관할 보건소에 통보해 능동감시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20일 기준 중국 내 우한 폐렴 확진자는 201명이다. 우한시에서 198명, 베이징에서 2명, 선전에서 1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태국(2명), 일본(1명) 등 중국 외 국가에도 우한에서 폐렴에 걸린 환자가 유입됐다.

질본 관계자는 “국내는 현재 인플루엔자 유행으로 인해 호흡기증상자가 많이 발생하고 있어, 손씻기·기침예절을 생활화해야 한다”며 “호흡기증상자가 의료기관 방문 시는 반드시 마스크 착용하고 해외여행력을 의료진에게 알리는 등 감염예방 행동수칙을 준수할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