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 가장 먼저 해야 할 과제는 용역이다.
대구시는 통합신공항 시설계획과 총사업비 선정, 항공 수요 및 접근성 개선 등을 포함한 용역 작업에 나선다.
용역 기간은 2020년 2월부터 2021년 2월까지 계획하고 있다. 용역 업체 선정 하는 데는 한 두 달 걸린다. 용역비만도 33억 원에 이르는 초대형 프로젝트다.
용역비는 대구시가 선 부담한 후 기부 재산에 포함해 민간 사업자로부터 회수한다는 계획이다.
용역 주요 과업은 △민·군 공항시설 건설계획 수립(국방부 합의 각서 체결 서류 작성 등)△총사업비 산정(연차별 자금소요 등)△이전부지 및 소음 피해지역 주민 이주대책 수립 △공사시행계획 수립(구조물 형식, 토공량 산정, 환경훼손 최소화 방안 등)△항공수요 분석 및 공항접근 교통시설 개선·확충방안 구상 △측량 및 지반조사 등이 포함돼 있다.
아울러 경북도와 대구시는 대구공항 이전·건설을 ‘제6차 공항 개발 종합 계획(2021~2025년)‘에 반영해 국토계획으로 확정할 계획이다.
2020년 국토교통부에서 추진하는 ‘대구공항 이전 사전타당성 조사’에 지역의 미래항공수요 등을 충분히 처리할 수 있는 대구공항 건설계획이 수립될 수 있도록 긴밀히 협의해 나갈 예정이다.
곧바로 경북도와 대구시는 이전지와 후적지(K-2) 개발 기본 계획에 착수하게 된다. 소요될 총 사업비는 20조 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공항관계자는 분석했다. △이전부지 개발 9조 원 △후적지 개발 9조 원이다. 여기에다 △공항철도와 도로 개선 등 접근성 향상을 위한 시설 5조 원 △경북도가 조성하게 될 공항 배후 단지 5조원 등을 포함하면 장기적으로 30조 원의 사업비가 통합공항과 연계해 투자 가능하다는 전망도 나온다.
김진상 통합공항 추진본부장은 “통합공항 이전 사업비(9조 원), K-2 종전부지 개발( 9조 원)에 통합공항 배후단지 조성, 접근성을 위한 SOC 사업까지 합치면 그 사업비는 30조 원에 이를 것”이라고 추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