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정 대구 수성갑 예비후보
조정 국회의원 예비후보(자유한국당·대구 수성갑)가 최근 행정 당국과 정치권에서 이슈로 떠오른 ‘수청구청 이전’ 문제를 주민 편익을 중심에서 다시 고민해야 할 사안이라고 주장했다.

조 예비후보는 21일 수성구청 이전 논의가 대구시청과 법원 등 공공기관 이전과 함께 이전이 만병통치약처럼 잘못 인식되는 상황이라며 후적지 개발과 중앙 집중에 따른 행정편의·효율성 측면에서만 바라본 ‘매머드급 청사’ 건립 이전은 철회해야 할 사안이라고 밝혔다.

수성구청은 지난 2017년 진행한 신청사 위치 관련 용역에서 현 위치에 주상복합형 건물로 청사를 신축하자는 결과를 얻었으나 주차장 협소 문제, 사업비 조달 등의 난제에 부딪혔다. 이에 따라 수성구청 이전 논의는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고, 구청은 200억 원을 목표로 신청사 건립기금을 모으는 중이다. 하지만 4·15 총선을 앞두고 다시 수성구청 이전 논의가 재차 지역 이슈로 떠올랐다.

이에 조 예비후보는 사회변화에 따라 행정수요에 대한 내용과 형식이 달라지는 상황이라며 과거와 같은 중앙집권적 행정 사무실의 청사는 미래 행정의 대안이 될 수 없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그러면서 미래 행정은 찾아가는 대민 행정과 융·복합화된 민원행정으로 변모해야 할 것이라며 주민 곁에서 봉사하는 복합행정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 예비후보는 “청사 이전은 변화하는 행정 수요와 방향에 따라 논의될 필요가 있지만, 목적에 부합해야 한다”며 “지방분권의 기본 원리인 ‘보충성의 원칙’에 근거, 현재 수성구청을 가칭 범어 1청사로, 고산·시지 청사와 지산·범물 청사 등으로 재편해 활용하는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전재용 기자
전재용 기자 jjy8820@kyongbuk.com

경찰서, 군부대, 교통, 환경, 노동 및 시민단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