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통합 논의 '막판 번수' 예고…역대 최대폭 물갈이 실현되면 탈당·무소속 출마 속출할 듯

자유한국당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이 27일 국회에서 열린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
자유한국당 지역구 국회의원 후보자 공천관리위원회(이하 공관위)가 이번 주부터 본격적인 공천 작업에 돌입할 예정인 가운데 보수의 본산으로 불리는 대구·경북(TK) 지역 정치권에 긴장감이 돌고 있다.

앞서 한국당은 4·15 총선을 겨냥해 ‘현역 의원 50% 물갈이’라는 목표치를 제시한 상황에서 공천 작업이 시작되면 당 지지세가 강한 TK와 부산·울산·경남(부·울·경) 지역부터 ‘물갈이’가 시작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를 반영하듯 지역 정치권에서는 최근 실시한 지역별 당협 평가 최하위 리스트(명단)가 떠돌고 있으며, 당내에선 영남권과 65세 이상(법정 노인연령)에 해당하는 의원들의 명단이 입소문을 타고 있다.

이 같은 소문은 공관위 출범을 전후로 ‘영남권 물갈이론’과 ‘세대교체’ 여론이 일면서 급속도로 확산되는 분위기다.

당 관계자에 따르면 공관위는 지난 23일 첫 회의에서 당헌·당규 검토와 함께 대략적인 운영 로드맵을 마련했다.

또, 연휴 마지막날인 27일에도 2차 회의를 열고 현역 물갈이(인적 쇄신)를 비롯한 컷오프와 공천룰 등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에서는 당 혁신을 위해 ‘버림’(인적 쇄신)과 ‘채움’(인재영입·통합)의 조합을 어떻게 풀어나갈 것인지도 논의된 것으로 전해진다.

한편, 공관위는 야권 통합 등과 맞물려 당초 예정보다 보름가량 늦게 출범한 만큼 속도감 있는 공천작업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공관위는 먼저 다음 달 5일까지 진행되는 총선 후보 공모가 마무리될 때까지 ‘컷오프’(공천 배제) 기준을 설정해 과감한 인적 쇄신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목표치인 ‘현역 50% 물갈이’를 달성하기 위해선 대대적인 ‘칼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공관위의 컷오프 기준은 여론조사, 의정활동 평가 등 다양한 지표와 총선기획단이 제안한 공천 부적격 판단 기준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총선기획단은 입시·채용 비리 등 이른바 ‘조국형 범죄’를 비롯해 병역·국적 비리(고의적 원정출산) 등에 자녀나 친인척 등이 연루됐을 경우 공천에서 원천 배제하기로 한 바 있다.

이처럼 컷오프에 따라 공천 배제자가 정해지면 지역별 공천 순서와 함께 전략공천 지역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공관위는 후보 공모에 이어 곧바로 서류 심사 및 면접 심사에 나서며, 이때 컷오프와는 별개로 공천이 불가한 후보군도 심사에서 제외할 예정이다.

공관위는 특히, 김형오 위원장이 제시한 ‘한국형 완전 국민경선제’를 구체화하기 위한 영입 인재 활용 방안도 심도 있게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기존의 국민경선제가 지명도가 높고 조직을 갖춘 현역 의원들에게 유리했다면 김 위원장이 언급한 한국형 국민경선제는 청년과 정치신인의 진입 장벽을 낮추려는 목적이다.

총선기획단에서 논의한 청년·정치신인 가산점제와 함께 이들에게 유리한 파격적인 경선룰 개정도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청년과 정치신인이 경선에서 현역 의원과 맞붙을 경우 득표율에 가산점을 부여한다 해도 조직과 지명도의 열세에서 오는 한계를 극복하지 못하는 점을 고려한 것이다.

한국당의 공천과 관련해 정치권에서는 현재 진행형인 야권통합 논의가 공관위 작업의 막판 변수로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일각에선 역대 최대폭의 현역 물갈이가 실현될 경우 우리공화당 등으로의 탈당 러쉬나 무소속 출마 등이 속출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