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증상자는 4명, 이 중 3명은 음성판정, 1명은 검사 진행 중
확진자 접촉자 등 능동감시 10명 중 1명 해제, 9명은 계속 감시
지역 음압병실 단 20개…유증상자 늘어나면 속수무책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한국인 확진 (CG)[연합뉴스TV 제공]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한국인 확진 (CG)
[연합뉴스TV 제공]

부산에서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우한 폐렴’ 의심 신고가 늘어나고 있다.

28일 부산시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기준 부산에서 우한 폐렴 증상으로 보건당국이 관리 중인 의심 신고자는 모두 14명이다.

중국 우한시를 다녀왔거나 비교적 증상이 뚜렷한 유증상자 및 의사환자 4명이 검사를 받았고, 이 중 3명은 이날 새벽 음성 판정을 받아 격리해제됐다.

나머지 1명에 대해선 아직 검사가 진행 중이다. 이날 중 검사 결과가 나올 예정이다.

이들 외 부산시 보건당국이 관리하는 능동감시 대상도 10명으로 늘어났지만, 1명에 대한 감시가 해제됨에 따라 현재는 9명이다. 능동감시 대상에는 우한 폐렴 확진자와 접촉한 것으로 알려진 3명이 포함됐다.

시는 능동감시 대상자들에게 전담 공무원을 지정, 매일 발열과 호흡기 증상 여부 등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능동 감시는 마지막 접촉일로부터 14일 동안 매일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 여부를 확인하고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부산에는 국가지정 입원 치료 병상 음압병실이 20개밖에 없어 확진자와의 접촉 등으로 우한 폐렴 유증상자가 늘어날 경우 제대로 대처할 수 없는 것 아닌가 하는 우려가 나온다.

부산대병원과 부산시의료원에 각각 10개 병실이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격리해 검사해야 할 유증상자가 빠르게 늘어날 경우 음압병실이 모자랄 수 있다”며 “음압병실이 유증상자를 수용하지 못할 경우 관내 종합병원에서 보유하고 있는 이동식 음압기기를 활용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중국을 다녀온 뒤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이 있으면 가까운 보건소를 찾아가 선별진료소에서 검사를 받으면 된다”라며 “손 씻기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고 기침 예절을 지켜야 하며 병문안을 자제하는 게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연합
연합 kb@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