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업 안정화 등 효과

포항제철소는 설비 이상 징후를 미리 파악하고 고장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설비통합관리시스템 ’프리즘‘을 자제 개발해 조업 안정화와 품질 향상을 이끌고 있다. 사진은 포스코 직원들이 프리즘 시스템을 통해 설비 상태를 점검하는 모습
포스코 포항제철소(소장 남수희)가 설비 이상 징후를 미리 파악하고, 고장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설비통합관리시스템을 자제 개발해 조업 안정화와 품질 향상에 앞장선다.

일명 프리즘(PRISM·PRognostics and health management Integrated System for Maintenance)으로 불리는 ‘고장 예지 및 건정성 관리시스템’은 지난해 6월 제강설비부에서 자체 개발해 탄소강과 스테인리스(STS) 연속 주조 설비에 적용한 결과 설비 고장 예방 효과를 톡톡히 거두고 있다.

실제로 시스템 구축 후 6개월간 설비장애를 유발할 수 있는 요인 300여건을 새로 발견했으며, 이 가운데 10건은 사전 조치를 통해 설비 고장을 사전에 차단 할 수 있었다.

또한 돌발 정비도 획기적으로 줄어 담당 직원들의 만족도 상승 효과를 거뒀다.

프리즘은 각 설비의 성능과 가동 특성을 장기간 분석하고, 핵심 부품의 잔여 수명 등을 산출해 설비 이상 징후를 사전에 포착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설비 담당자들은 이를 통해 최적의 설비 교체 주기를 파악해 고장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

또한 시스템으로 예비 설비의 재고와 상태 등도 통합 확인할 수 있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일과 생활의 균형) 향상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제강부 관계자는 “지금까지 설비 이상 징후를 정확히 예측하기가 어려웠는데 시스템 도입 후 돌발 고장이 크게 줄어 정비 직원들의 워라밸이 향상됐다”고 말했다.

한편 포항제철소는 사물인터넷(IoT)·인공지능 기술을 적극 도입하고, 빅데이터에 기반한 강종별 설비 최적 관리 시점을 예측해 PRISM 시스템을 더욱 발전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정치, 경제, 스포츠 데스크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