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차 걸쳐 대국민·당원 여론조사 실시…신인 기본점수 등 검토
3차 회의서 고강도 쇄신 재천명

자유한국당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 이석연 위원이 29일 국회에서 열린 공천관리위원회 회의에 입장하고 있다.연합
자유한국당 지역구 국회의원 후보자 공천관리위원회(이하 공관위)는 4·15 총선에서 현역 의원 고강도 물갈이 방침을 재확인했다.

김형오 공관위원장은 29일 국회에서 열린 3차 회의 직후 “새로운 인물이 많이 들어와 당의 새로운 지형을 열 수 있도록 현역 의원에 대한 컷오프는 과감하게 할 수밖에 없는 것 아닌가”라며 “당에서 당초 마련한 안이 있었지만, 좀 더 세부적인 검토를 거쳐야 해서 오늘 확정하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컷오프의 주요 기준이 되는 여론조사의 경우 1차와 2차로 나뉘어 진행된다.

1차는 선거구별로 1천명의 대국민 샘플을 추출해 실시한 뒤 2차에선 당원 대상 여론조사가 별도로 진행된다.

김 위원장은 권역별 컷오프 비율과 관련해서는 “총선기획단안(현역의원 3분의 1 컷오프)을 존중하는 방향에서 의견을 모았다”며 “일부 공관위원은 여론조사를 끝낸 뒤 컷오프를 결정해도 되지 않겠느냐는 의견을 제시해 오늘 결론을 내리진 않은 것”이라고 말했다.

이밖에 공관위는 청년·정치신인에 대해서도 기본점수를 주는 ‘파격 조건’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기존 정치인에 대해 감점을 주는 방식도 거론됐다.

김 위원장은 또 당대표급·광역자치단체장 출신 총선 후보들과 관련, “공관위가 그분들의 신청을 보고 그대로 받아들이지는 않고, 여러 각도에서 판단하고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원내 인사들만 컷오프를 적용할 것이 아니라 원외 인사들도 컷오프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이 회의에서 상당히 많이 나왔다”며 “원외 인사의 경우 계속해서 낙선했거나 선거에서 표 차이가 크게 났다든지, 조국 전 장관과 같이 파렴치한 물의를 일으켰다면 그동안 수고했지만 컷오프를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논의였다”면서 “결론을 안 내려 다음에 계속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정치신인에 대한 특별 우대조치를 한다는 차원에서 가산점 제도를 전면적으로 재검토하고, 아예 없애는 방안으로 정치신인에게 문턱을 낮추겠다”고 밝혔다. 그는 “청년이 가산점 50%를 최고로 받는다고 가정해도, 경선에서 10%를 득표했다면 최종 15%밖에 되지 않는다”며 “아직 최종 결정을 내린 것은 아니지만 현재의 가산점 방식으로는 청년·신인·여성들이 경선 문턱을 넘기 상당히 어렵다는 점을 감안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국당은 30일부터 공천자격심사를 위한 공천신청을 받는다.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