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정권 대항할 단일대오 필요…보수통합, 진영 전체를 품어야"

정종섭 의원

자유한국당 지역구 국회의원 후보자 공천관리위원회가 공천룰 초반 논의 과정에서 권역별 컷오프(공천배제) 비율을 고심 중인 상황에서 “현역 물갈이 숫자보다도 명확한 컷오프 기준이 우선해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한국당 공관위는 앞서 총선기획단이 제시한 ‘현역 의원 3분의 1 컷오프’ 목표치를 인정하기로 한 가운데 전통적으로 당 지지세가 강한 지역인 대구·경북(TK)과 부산·울산·경남(PK)에서는 ‘3분의 1’보다 높은 비율의 물갈이를 예고한 상황이다.

하지만 당 일각에서는 명확한 컷오프 기준도 없이 TK를 비롯한 영남권의 대대적 물갈이가 현실화할 경우 현역 의원들의 탈당 및 무소속 출마가 이어질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이와 관련 경북·대구 현역의원 중 유일하게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정종섭(대구 동구갑) 의원은 경북일보와 인터뷰를 통해 “현역 컷오프 이전에 보수 정부의 몰락과 정권 실패에 대한 책임자를 선별하고 책임질 원칙과 인물을 먼저 가려내야 한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지금 한국당이 국민에게 아무리 노력해도 마음을 얻지 못하는 이유는 보수정권의 몰락과 정권 실패에 대한 책임지는 사람이 없기 때문”이라며 “당이 개과천선하고 환골탈태 해서 국민에게 어필 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 컷오프 이전에 현 상황에 대해 책임이 있는 사람은 스스로 불출마를 선언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공천에 앞서 이른바 보수 정부·정권의 실패, 이명박·박근혜 정부의 정치적 실패에 핵심적인 역할을 했던 인물은 정치적·도의적 책임을 져야 하고 이런 사람들은 공천에서 배제하는 원칙을 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번 공천은 정당이 추구하는 가치 기준, 도덕성, 미래지향적인 한국 정치와 당이 바꿔나갈 메시지를 줄 수 있는 인물을 선택해야 한다”며 “선거는 상대를 놓고 하는 싸움으로, 상대 후보를 이길 수 있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다만 다소간 수정이 있을 수는 있지만 원칙은 절대 변하면 안 된다”고 덧붙였다. 이어 “지금은 공정하고 엄격한 공천룰이 필요하며 특히, 가장 중요한 것은 책임을 져야 할 사람을 전원 공천에서 배제해야 설득력을 가질 수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정 의원은 보수 통합 논의와 관련해선 “보수는 탄핵을 없었던 일로 할 수 없다. 박근혜 정부에 참여했던 장·차관, 청와대 수석, 박 전 대통령의 정치적 영향력에 수혜를 입은 인물, 셀프 탄핵을 주도했던 이들은 모두 정치적·도의적으로 책임을 져야 한다”며 “그래야 (보수) 통합 논의가 수월해지고 잘 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국민이 동의하지 않고 대구·경북의 갈등은 더 확산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앞서 전대미문의 탄핵사태는 집권당이 스스로 자초했다. 국민의 요구는 탄핵에 책임을 지라는 것”이라며 “지난 대선과 지방선거의 패배에도 책임지는 사람이 없다. 그들은 불출마 또는 정계 은퇴 등으로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안철수 전 의원까지 모두 합쳐도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을 이길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현재 논의되고 있는 보수통합은 반드시 필요하다. 문재인 정권에 대항하고 정권을 찾아올 수 있도록 단일대오가 필요하다”면서도 “하지만 보수진영 내에서도 당이 10여 개에 달한다. 한국당을 중심으로 통합이 추진돼야 하고 ‘새로운보수당’만이 아니라 (보수) 전체를 다 합치자고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한국당과 새보수당의 통합 논의에 대해선 “처음 보수통합이 필요하다며 새보수당과 통합논의를 시작했지만 우리공화당도 참여시켜야 한다”며 “유승민 의원은 지금도 탄핵이 옳았다고 주장하고 친박을 쫓아내라고 제시하며 한국당에 받아들이라고 주장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정당 간 통합은 반드시 필요하지만 남은 문제는 셀프탄핵을 주도했던 사람들은 모두 불출마를 선언해야 한다”며 “탄핵이 일어난 계기는 당 내 뿌리 깊은 균열과 개인적인 권력욕과, 계파투쟁 등 구조적인 문제가 복합됐기 때문으로 이런 갈등구조 속에서 영위를 누렸던 인물은 모두 빠져야 당이 되살아날 수 있다”고 했다.

정 의원은 또, “국민은 책임을 지지 않는 정치주체를 믿지 못한다. 따라서 다소 억울한 점이 있더라도 보수정권의 실패와 박 전 대통령이 옥중에서 고초를 겪는 것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며 “한국당과 보수가 다시 살아나려면 이번 공천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최근 구성된 공관위에 당내 권력투쟁의 중심에 있던 인물(김세연 의원)이 포함됐다. 이런 사람이 공관위에 합류하면 정당성을 못 가진다. 공관위가 설득력을 가지려면 스스로 사퇴하는 것이 맞다”고 주장했다.

한편, 한국당의 이번 공천과 관련해 경북·대구지역에서는 탄핵과 보수몰락을 자초한 계파 갈등에 대한 책임론에 이어 지난 지방선거에서 무소속과 더불어민주당에 기초단체장 자리를 내 준 지역(7곳)의 현역의원 심판론이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