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형 실리콘 밸리 조성 제안

대구 북구의회 의원들이 13일 열린 제253회 임시회에서 ‘경북도청 이전터 조기개발촉구 결의안’을 채택하고, 요구사항이 담긴 손피켓을 드는 퍼포먼스를 진행하고 있다. 북구의회
대구 북구의회가 경북도청 이전터의 조속한 개발을 촉구하고 나섰다.

북구의회는 13일 제253회 임시회를 마무리하면서 경북도청 이전터 조기개발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북구의회 의원들은 “대구시민의 숙원사업인 신청사 건립지가 지난해 12월 22일 최종 확정돼 첫발을 내딛게 됐다”면서 “45만 명의 주민과 함께 신청사 유치를 위해 노력했으나 아쉽게도 시민의 마음을 얻는 데 실패했다”고 돌아봤다. 이어 “아쉬움은 남지만, 북구는 대승적 차원에서 가장 먼저 공론화위원회의 결과를 수용하는 성숙한 시민의식을 보여줬다”며 “이제 문제인 정부와 권영진 대구시장이 약속한 도청 이전터에 대한 개발 청사진을 신속해 마련해 북구 주민들에게 제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지난 2016년 경북도청이 안동으로 이전한 후 같은 해 도청이전특별법이 개정됐고, 국가가 매입한 이전터를 해당 자치단체에 무상으로 넘겨주거나 빌려줄 수 있도록 법적 근거가 마련됐으나 개발은 지지부진하다고 지적했다.

또 도심 공동화를 막기 위한 차선책으로, 1000여 명의 대구시청 직원이 상주하는 시청 별관으로 활용됐으나 5년 후에는 별관마저 사라져 지역 주민들의 상대적 박탈감은 더욱 커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수열(자유한국당, 태전2·구암동) 의원은 “대구시장은 별관 이전으로 상실감에 빠진 북구 주민, 특히 산격동 일대 주민들의 아픈 마음을 보듬어줘야 할 의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신청사 시민참여단의 평가결과, 도청 이전터가 우수한 입지조건임에도 불구하고 도시철도 사각지대에 놓여 있어 상대적으로 불리한 평가를 받았다”며 “경북대와 종합유통단지를 연결하는 엑스코선을 조기에 건설해 지역 균형발전의 토대를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도청 이전터를 대구형 실리콘밸리로 조성해 삼성창조캠퍼스와 경북대를 연계한 혁신적인 청년 경제생태계를 실현하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고, 정부의 2차 공공기관 이전 사업이 추진되면 도청 이전터를 먼저 이전 대상지로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전재용 기자
전재용 기자 jjy8820@kyongbuk.com

경찰서, 군부대, 교통, 환경, 노동 및 시민단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