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이 20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결과 등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
해외 귀국·입국자 중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되는 사례가 잇따르는 가운데 정부가 입국자 검역을 강화한다.

20일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이날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일요일인 오는 22일부터 유럽발 입국자 대상으로 검역을 전면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는 그간 코로나19 해외유입 방지를 위해 지난 19일부터 모든 입국자 대상으로 특별입국절차를 확대했으나, 유럽 전역에서 확진·사망자가 급증하고, 유럽발 입국자 검역단계에서 유증상자·확진자가 증가하는 데에 따른 조치다.

검역이 강화됨에 따라 앞으로 유럽발 입국자 전원에 대한 건강상태질문서 및 발열 확인 결과를 토대로 유증상자와 무증상자를 구분해

이후 검역소 격리시설(유증상자) 및 임시생활시설(무증상자) 등 별도로 지정된 시설에서 코로나19 진단검사를 실시한다.

이를 위해 정부는 입국자들이 검사를 진행하고 결과가 나올 때까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 1일 가량 머물 수 있는 800실 규모의 시설을 마련 중이다.

진단검사 결과 양성인 경우, 중증도에 따라 병원 또는 생활치료센터로 이송하여 치료를 실시하고, 음성인 경우 내국인 및 장기 체류 외국인의 경우 14일간 국내 거주지에서의 자가격리를 원칙으로 한다.

거주지가 없는 경우 시설격리를 실시하며, 단기체류 외국인은 체류기간 동안 능동감시를 통해 철저히 관리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