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면적 매입해 도시공원 조성…일몰제 기한 전 마무리

안동시가 옥송상록공원(옥동 산 70번지 일원) 민간조성 특례사업과 관련해 사업 시행 예정사인 ㈜호반건설과 24일 협약을 체결했다.
안동시가 옥송상록공원(옥동 산 70번지 일원) 민간조성 특례사업과 관련해 사업 시행 예정사인 ㈜호반건설과 24일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권영세 안동시장과 송종민 ㈜호반건설 대표이사 등 관계자들이 참석해 민간공원 조성 특례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제반 사항에 대해 협약을 진행했다.

시는 ㈜호반건설의 민간자본 투자로 오는 7월 1일 실효 위기에 처한 옥송상록공원을 도시공원으로 조성한다.

사업 시행자는 옥송상록공원 전체 면적 20만9307㎡를 모두 매입해, 전체 면적의 76.9%인 16만924㎡는 공원으로, 23.1%인 4만8383㎡에는 832세대의 공동주택(아파트)을 건립한다.

도시공원은 토지매입비 포함 400여억 원의 민간자본을 투자해 지금의 경관을 최대한 보전하는 생태공원으로 조성한다. 여기에 문화시설을 더하는 가족 중심의 복합문화공원을 만들어 도심 속 명품 힐링 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한편, 시는 올해 7월 1일 자로 도시계획시설에서 실효되는 옥송상록공원과 옥현공원을 민간조성 특례사업으로 추진해 실효를 막고 민간자본 투자로 조속히 공원을 조성할 수 있게 됐다. 두 공원 모두 시에서 매입할 경우 약 360억 원이라는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고, 실효될 경우 난개발이 우려됐다.

이에 시는 2곳의 사업대상지에 공원부지를 70% 이상 확보해 명품공원으로 조성하고, 시민에게 개방할 계획이다.

장부진 공원녹지과장은 “올해 6월 도시공원 일몰제 기한 전까지 행정절차를 마무리할 계획이며, 쾌적한 도시환경 제공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오종명 기자
오종명 기자 ojm2171@kyongbuk.com

안동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