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31일까지 경주·울진 하나로마트

경북도청사
경북도는 24일부터 31일까지 경주, 울진 하나로마트 본점 및 남울진 하나로마트에서 친환경농산물 홍보·특판행사를 연다.

(사)경북친환경농업인연합회 주관으로 그동안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일선 학교 개학연기에 따른 학교 급식 중단, 외식·행사 취소 등으로 친환경농산물 판매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내 친환경농산물 생산 농가를 돕고, 시중보다 할인된 가격으로 안전한 먹거리를 소비자들에게 공급하기 위해 마련됐다.

코로나19로 인해 학교급식이 중단돼 출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봉화산 무농약 감자와 코로나 확진자 다수 발생에 따라 소비가 위축된 청도산 무농약 미나리 등 2개 품목을 판매한다.

코로나19로 위축된 경제활성화 차원에서 감자는 시중가보다 47% 저렴한 800원(1kg), 미나리는 5% 저렴한 9000원(1kg)에 판매한다. 구매자에게는 홍보 확대를 위해 판촉용 감자나 미나리를 추가 증정한다.

행사에 공급되는 친환경 감자와 미나리는 모두 50t으로 그 중 감자 21t은 경기도 소재 농업회사법인 대화푸드리아와 사전 납품계약을 체결해 물량소비는 물론 어려운 농가의 경제 회생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앞서 경북도는 지난 9일부터 도청, 시군, 유관기관 종사자를 대상으로 친환경농산물(꾸러미) 판매행사, 사이소, 피해농산물 직판행사 등을 통해 지난 20일까지 12억5400만원을 판매하는 큰 성과를 거뒀으며, 행사는 학교 개학시까지 계속된다.

김종수 경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 “판로확보가 힘들어 판매에 어려움을 겪는 농업인들이 위기를 잘 극복할 수 있도록 많은 소비자들의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양승복 기자
양승복 기자 yang@kyongbuk.co.kr

경북도청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