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이 9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미래통합당 당사에서 열린 ‘제21대 총선 소상공인 정책 전달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

미래통합당 김종인 총괄 선거대책위원장은 9일 모든 대학생과 대학원생에게 1인당 100만 원의 ‘특별재난장학금’을 지급하자고 제안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자영업자·소상공인·프리랜서 등의 소득이 급감하고 있을 때 열심히 아르바이트해서 등록금을 보태겠다는 것이 대학생들의 안타까운 심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분들의 고통을 덜어드리기 위해 즉시 정부는 모든 대학생과 대학원생에게 1인당 100만 원씩 특별재난장학금으로 지급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또다시 (대통령) 긴급재정명령권 발동을 우물쭈물하지 말고, 지금 당장 시행해서 이분들의 시름을 조금이나마 덜어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김 위원장은 “여유가 없는 대학생이 대다수를 형성하고 있고, 하숙비나 여러 가지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이라며 재원에 대해선 “교육부 예산에서 활용하면 충분히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통합당은 전국 대학생과 대학원생을 200여만명으로 잡고, 2조∼3조 원의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했다.

신세돈 공동 선대위원장은 “대통령의 긴급재정명령으로 신속하게 지급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또, 서울 은평을 지원유세에서 “사람들은 지금이 IMF(국제통화기금) 구제금융 때보다 더 어려운 경제 상황이라고 한다”며 “그럼에도 정부는 아무 대책이 없다. 정부 재정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청와대가 전혀 움직이지 않는다. 최근 수석회의 한다는 것을 뉴스에서 봤나”라며 “국민은 ‘청와대 수석들이 코로나(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 판정받았냐’는 걱정을 한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코로나 사태가 금방 종식될 것이라고 했던 게 정부 당국자들이다. 의료체계와 의사·간호사들의 헌신적 봉사, 거기에 국민 협조를 거쳐서 이 정도 수습된 것”이라며 “그러니까 사람들이 국민은 일류, 정부는 이류, 청와대에 앉은 분들은 삼류라고 한다”고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거론하며 “유일하게 그 사람 비리를 캐서 엄단하겠다고 한 딱 한 사람은 검찰총장 윤석열”이라며 “그 사람이 조국 비리를 철저하게 캐내겠다고 하니 이제 그 사람을 공격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이 엄중한 사태에도 그 사람(조 전 장관)을 다시 살려내겠다는 정치 구호가 등장하기 시작했다”며 “그래서 유권자들에게 묻는다. 지금 이 경제 상황에서 조국을 살려야 되나, 경제를 살려야 되나”라고 언급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