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금융지원 정책 2분기 영향…경기 불확실성 확대로 위험도↑
여신건정성 관리 강화 필요

정부의 금융지원 영향으로 2분기 중 은행권의 대출 심사가 한층 완화될 것으로 전망됐다.

한국은행이 21일 발표한 ‘금융기관 대출행태 서베이 결과’에 따르면 국내 시중은행의 여신업무 총괄 책임자들은 2분기 중 중소기업과 가계 일반대출을 다룰 때 대출태도를 이전보다 완화하겠다고 답했다.

대출 가능 여부를 판단하는 심사조건을 완화하거나 대출한도를 높이겠다는 의미다.

코로나19 관련 금융지원 일환인 ‘초저금리 금융지원 패키지’에 따라 소상공인에 대한 대출 지원, 중소기업(개인사업자 포함) 대출의 만기연장·이자납입 유예 등의 정책이 잇따라 발표된 영향으로 풀이된다.

설문 결과를 수치화한 중소기업 대출의 대출태도지수(전망치)는 2분기 20으로 지난해 1분기(17) 이후 6개 분기 연속 플러스(+)를 유지했다. 지수가 0보다 크면 태도 완화를, 0보다 작으면 태도 강화를 의미한다.

신용대출 등을 포함한 가계 일반대출에 대한 대출태도지수도 13으로 태도 완화를 시사했다.

반면 주택 관련 대출은 지난해 말 15억원 초과 주택의 주택대출을 전면 금지한 12·16 부동산 안정화 대책 등의 영향으로 다소 강화될 전망이다.

가계 주택대출 대출태도지수(전망치)은 -7을 나타내 지난해 4분기(-23)와 올해 1분기(-10)에 이어 심사강화 기조의 지속을 예고했다.

대출수요는 가계 주택대출을 제외한 모든 부문에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코로나19 사태 여파로 중소기업, 가계는 물론 대기업마저 여유자금과 운전자금 확보 필요성이 늘어난 탓이다.

2분기 대출 수요지수는 중소기업(40), 가계 일반대출(23), 대기업(10) 순으로 높았다. 가계 주택대출 수요지수는 3에 머물렀다.

신용위험은 경기 불확실성이 확대되면서 기업과 가계 모두 위험도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특히 중소기업의 경우 실물경기 부진에 따른 매출 감소 등으로 신용위험 경계감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은행 여신 책임자들은 예상했다.



상호저축은행·신용카드사·상호금융조합·생명보험사 등 비은행권의 2분기 대출태도는 강화될 것으로 전망됐다.

경기 불확실성 확대, 차주의 채무상환능력 저하, 부동산경기 둔화 등에 대한 우려로 여신건전성 관리를 강화할 필요성이 커진 영향이다.

특히 상호금융조합(-16), 상호저축은행(-15)의 대출태도가 상대적으로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상됐다.

대출수요는 신용카드사(13), 상호저축은행(2)을 중심으로 증가할 것으로 책임자들은 전망했다. 상호금융조합 및 생명보험사는 대출수요 변화가 크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남현정 기자
남현정 기자 nhj@kyongbuk.com

사회 2부 데스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