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와 포항문화재단이 지역 예술인들의 창작활동 활성화와 최근 코로나19로 타격을 입은 지역예술계와 침체된 지역문화예술 진흥을 위해 ‘2020년 포항예술지원사업’ 공모를 시작한다.

이번 예술지원사업 공모에서는 인문영역·시각예술·공연예술·다원예술 등 문화예술 전 장르에서 △전문예술인 창작활동지원△청년예술인 창작활동지원△찾아가는 예술활동(동네방네예술프로젝트)지원△공공프로젝트 등 4개분야에 총 3억5000여 만원을 지원한다.

전문·청년예술인 창작활동 지원과 동네방네 예술프로젝트의 경우 개인 200~500만원, 단체 500~1500만원 내외 총 45명(팀) 규모로 선정되며, 공공프로젝트는 포항문화재단과의 협약을 통해 지역전문예술단체에 총 1억원의 사업비가 지원된다.

2020 포항예술지원사업은 문화도시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예술을 주업으로 하는 포항 예술인 및 예술단체의 창작활동 강화에 초점을 맞췄으며, 포항 예술의 중·장기적 성작동력이 될 청년예술인들을 위한 별도공모를 통해 신진예술가 발굴 및 육성에 앞장선다.

시와 문화재단은 전국단위조직망을 갖춘 지역예술전문단체(예총 등)과의 협력을 통한 공공형 프로젝트 추진으로 글로컬 예술인 육성, 지역 예술사 연구 및 아카이빙, 공공예술사업 등을 통해 지역 예술계의 중장기적 역량을 강화와 더불어 시민들의 예술향유 확대에 기여할 예정이다.

또한, 아르코 공연연습센터와 대잠홀, 포항시립중앙아트홀 공연장 등의 공간을 기반으로 해 공연예술 분야 단체의 창작에 필요한 활동 공간을 지원한다. 지난 3월, 경상북도 공모 사업인 ‘공연장 상주단체육성지원 사업’에 선정돼 대잠홀과 포항시립중앙아트홀에 각 1단체씩 총 9000만원의 도비를 확보해 사업을 추진 중이며, 2020년에는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전문예술단체를 대상으로 대관료 감면 혜택 등을 제공한다.

‘2020 포항예술지원사업’ 은 공고일 기준 주민등록 및 단체 소재지가 포항을 주소로 하는 예술인 및 예술단체에 한해 지원 할 수 있으며, 동일·유사사업으로 포항시 또는 포항문화재단 지원 사업에 중복 지원할 수는 없다.

이번 공모의 신청 접수는 5월 18일부터 29일까지이며, 사업신청서식 및 포트폴리오를 작성해 방문 또는 우편, 이메일로 보내면 된다. 사업에 대한 자세한 신청 안내문 및 신청서식은 포항문화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타 공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포항문화재단 홈페이지(www.phcf.or.kr)를 참고하고, 문의는 문예진흥팀(054-289-7823,7830)으로 하면 된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지역예술계가 코로나19로 힘든 상황 속에서 이번 지원 사업을 통해 예술가들의 창작활동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지역예술계가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전환점이 되기를 기대한다 ”며 “앞으로도 지역 예술인의 복지 증진과 창작 환경 개선을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곽성일 기자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행정사회부 데스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