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성원전이 대부분 셧다운 될 위기에 처했다. 맥스터로 불리는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시설 증설을 두고 논란이 계속 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월성원전 내 맥스터 포화율은 97.6%다. 내년 11월이나 내후년 3월 사이에 이 시설이 포화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사실상 내년 연말까지 시설을 더 확충하지 않으면 가동 중인 월성 2·3·4호기 원전을 모두 가동 중단해야 한다. 현재 경주 시민들을 상대로 의견을 수렴하는 공론화 과정에 있는데 여러 단체들이 끼어들어 논란을 증폭시키고 있다. 경주 시민의 안전을 볼모로 여러 이익집단들이 무리한 주장들을 펼치고 있는 것이다.

공론화 과정을 빠르게 진행해서 맥스터 건설에 들어간다 해도 건설에 소요되는 시간이 19개월이나 되기 때문에 사용후핵연료 포화 시점을 넘긴다. 이렇게 논란 속에 맥스터 건설이 늦어지면 설계수명이 도래하지 않은 월성원전 3개 호기를 가동 중단해야 하는 사태를 맞게 된다. 이런데도 일부 단체가 주도해 주민투표로 맥스터 증설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이런 논란은 원전 가동 중지로 일자리가 사라지고, 지역경제가 파탄되는 위기 상황을 우려하는 지역주민들과 갈등의 골만 깊게 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의 직격탄을 맞은 지역의 경제가 침체 일로를 걷고 있는 상황에서 지속되는 논란으로 심각한 후유증이 예상된다. 이 때문에 월성원전 맥스터 추가건설 여부는 조속히 결론을 내야 한다.

한수원이 원전 가동 중지라는 최악의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발전소 내에 추가로 맥스터 7기를 건설키로 하고, 원자력안전위원회에 4년 전인 지난 2016년 운영변경허가를 신청했다. 하지만 이런저런 이유로 차일피일 시간만 흘려 보내다가 여론에 떠밀려 지난 1월 10일 겨우 허가를 승인했다.

원안위의 승인을 받았지만, 맥스터 추가건설을 위해서는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의 공론화와 경주시의 공작물 축조 신고 과정이 남아 있다. 맥스터 증설을 위한 본공사 착공까지는 산 넘어 산인 것이다.

맥스터 증설 여부를 두고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지역 설명회와 토론회를 거쳐 시민참여단을 선정하고 학습과 숙의 과정을 거쳐 의견을 수렴하는 공론화가 진행 중이다. 하지만 환경단체를 비롯한 지역의 일부 단체들이 경주역 광장에서 농성을 벌이는 등 반발하고 나서 논란이 과열되고 있다.

정부의 탈원전정책으로 경주지역 경제가 파국으로 몰리는 형국이다. 당장 월성 1호기가 폐쇄되고, 내 후년에 또 멀쩡한 발전소를 폐쇄 시키는 일은 발생하지 않게 해야 한다. 골든타임을 놓쳐 하루에 30억 원씩 생산해 낼 수 있는 설비용량에 수명 기간이 최대 9년이나 남은 발전소가 하루아침에 문을 닫는 파국으로 치닫게 해서는 안 된다. 하루빨리 맥스터를 증설해야 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