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멍구 전인대 대표단 심의 참석해 ‘인민 중심’ 강조

네이멍구 대표들과 만난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 신화망 캡처
미·중 갈등이 고조된 가운데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중국에 큰 충격을 줬지만, 경제는 여전히 양호하다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23일 인민일보(人民日報)에 따르면 시진핑 주석은 전날 베이징(北京)에서 네이멍구(內蒙古)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대표들과 함께 정부 업무보고서를 심의하면서 이런 입장을 표명했다.

시진핑 주석은 이 자리에서 “이번 전염병 사태는 우리 경제 사회 발전에 비교적 큰 충격과 영향을 줬다”면서 “하지만 이는 어떤 면에서는 새로운 계기를 가져왔다”고 평가했다.

시 주석은 “우리 경제는 안정된 가운데 좋은 방향으로 가고 있으며 장기적인 측면에서 펀더멘털(기초체력)이 양호하다는 점에는 변함이 없다”면서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행동하며 장기적인 안목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중국 경제의 침체를 막기 위해 대형 프로젝트를 차질 없이 추진하고 산업 구조 조정을 가속하라고 주문했다.

시진핑 주석은 중국 공산당이 코로나19 사태를 맞아 중국인들의 안전을 가장 중요시했다는 점도 강조했다.

시 주석은 “중국 공산당은 인민의 이익을 가장 우선순위에 뒀다”면서 “이런 입장은 그 어떤 도전과 압력에 직면하거나 큰 대가와 희생을 치르더라도 변함이 없다”고 언급했다.

시 주석은 “인민의 안전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그 어떤 대가도 아끼지 말아야 한다”면서 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해 취업, 교육, 의료 등 현안 해결에 관리들이 앞장설 것을 촉구했다.

연합
연합 kb@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