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서 발표

대구상공회의소(회장 이재하)가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최종부지 선정 조속 이행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대구상의는 26일 “통합 신공항은 대구 경북의 생존이 걸린, 반드시 해결해야 할 절체절명의 과제”라고 전제 한 후 “ 올해 1월 21일 군위·의성 주민 투표 이후 최종 이전을 위한 후속 조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부는 2016년 7월 K-2 군 공항과 대구공항 통합이전을 국가정책으로 추진할 것을 결정했다. 그 이후 우여곡절 끝에 지난 1월 군위·의성 주민투표를 거쳐 최종 이전부지 선정을 남겨놓은 상황이다.

대구상의는 정부가 지난 1월 주민투표 후 지금까지 군위·의성 지역 간 갈등만 증폭시키고 아무런 성과가 없는 부지선정 문제에 대해 갈등 해결을 위한 실효성 있는 대안을 마련하고 부지선정 위원회 개최 등 관련 절차를 하루 속히 이행해 줄 것을 강조했다.

대구상의는 통합신공항 건설이 약 20조 원 이상의 예산이 투입되는 초유의 대규모사업으로, 12만1000개의 일자리 창출에다 18 조원 이상의 생산·부가가치유발 효과 등으로 대대적인 경기부양과 함게 대구·경북을 다시 한번 일으켜 세울 수 있는 최고의 돌파구가 될 사업으로 분석했다.

대구상의는 “최근 정부는 코로나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일자리 창출 프로젝트로 ‘한국형 뉴딜사업’을 발굴·추진하고 있다”면서 통합 신공항 건설이야말로 한국형 뉴딜 사업의 표본인 만큼 통합 신공항 건설사업을 보다 속도감 있게 추진해야 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대구상의는 통합 신공항 부지선정 문제에 대한 갈등해결을 위해 실효성 있는 대안 마련과 부지선정 위원회 개최 등 관련 절차 이행 촉구에 대한 성명서를 국무총리실, 국방부, 국토교통부에 보냈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