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권세력 오만·일당독재 견제하고, 실정 국민에게 알리는 데 앞장"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30일 “집권세력의 오만과 일당독재를 견제하고, 이 실정을 국민에게 알리는 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우리나라는 모르는 사이에 일당독재 국가가 됐다. 대통령, 언론, 검찰, 사법부, 지방, 드디어 국회 권력까지 몽땅 차지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더불어민주당의 상임위원장 독점을 두고 “자기들 하고 싶은 대로 하는 막가는 국회”라고 규정하고 “대한민국 국회 본회의장은 민주당 의원총회장이 됐고, 대한민국 국회 상임위원회 회의장은 민주당 의원 간담회장으로 바뀌었다”고 비꼬았다.

그러면서 “더 파렴치한 건 장관을 거친 사람들을 바로 해당 상임위의 위원장으로 임명한 것”이라며 현 정부에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지낸 도종환 문화체육관광위원장,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을 지낸 이개호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장을 지목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 사람들이 장관 했던 기간도 국회의 감사 대상이고 비판 대상인데, 이 사람들이 위원장 되면 자신들이 장관 했던 기간을 감사하지 말자는 것 아닌가”라며 “나라 곳곳이 파괴되는 심각한 상황인데, 국민께서 이 점을 얼마나 알고 계시는지 안타까운 마음”이라고 했다.

그는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의 의중에 따라 전날 여야 협상이 결렬됐다고 민주당이 주장하는 것과 관련해선 “파렴치하게 지도부 이간질까지 시도하고 있다”며 “민주당이 어딘가 발이 저린지, 책임을 돌리려 안간힘을 쓰고 있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여러 의원의 단호한 뜻에 따라 그런 협상은 할 수 없다고 파기한 것이지, 결코 지도부 간 견해가 달라서 한 게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주 원내대표는 앞서 본지와의 통화에서 “의회는 숙의민주주의가 원칙임에도 의석이 많다고 맘대로 하는 것은 의회 독재”라며 “나치의 히틀러도 원래 의회독재에서 시작됐던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행정부, 언론, 검찰, 사법부, 지방권력 모두 장악하고 국회마저 일당이 독주하면 우리나라는 독재국가가 된다”며 “선거에 이겼다고 국회를 맘대로 할 수 있다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 국민은 현재 여당의 행태를 똑똑히 지켜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