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31일까지 신청기한 연장…대구시·경북도, 군위군 설득 사활

2일 오후 대구 동구 대구공항으로 제주에어 항공기가 착륙하고 있다.국방부는 오는 3일 오후 통합신공항 부지선정위원회를 열고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이전 후보지 선정에 대한 결론을 내린다. 박영제 기자 yj56@kyongbuk.com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이전부지 문제가 국방부의 오는 31일까지 유예로 무산위기에서 벗어났지만, 문제 해결을 위한 지역 숙원사업 실현 차원의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날 무산 위기를 면한 통합신공항 이전은 반발을 계속하고 있는 군위군을 설득하지 못한 경북·대구의 책임 또한 면하기 어려운 가운데 군위군의 입장을 수렴한 해결책 마련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필요성이 대두됐다

특히 지금까지 노력으로는 군위군을 설득하지 못했기 때문에 공동후보지 이전 문제를 군위와 의성군만 아닌 경북도와 대구시 각 지자체가 참여하는 공론의 장을 만들어 지역숙원사업 해결이라는 큰 틀에서 논의하는 방법도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통합신공항 이전은 군위군과 의성군의 문제만 아니라 경북·대구 지역민의 숙원사업이기 때문이다.

지난 3일 이전지 결정 유예로 대구시는 아쉬움과 함께 한숨 돌리는 모습이다.

대구시 관계자는 이날 오후 회의를 마치고 난 후 “공동후보지(군위 소보·의성 비안)와 단독후보지(군위 우보) 모두 ‘부적합’으로 결정이 났으면 사업이 무산될 수 있었다”며 가슴을 쓸었다. 그러면서 “최악의 상황을 면했으니 앞으로 최선을 다해서 군위군을 설득하겠다”고 말했다. 시는 앞으로 군위군을 상대로 공동후보지인 소보면에 유치 신청하도록 이전부지 선정위가 기한으로 제시한 오는 31일까지 설득하겠다고 밝혔다.

정경두 국방부 장관을 위원장으로 하는 이전부지 선정위는 단독후보지에 ‘부적합’ 결정을 내리고 공동후보지는 이달 31일까지 신청기한을 연장해 적합 여부를 판단한다고 했다.

그러나 군위군이 주민투표 이후 반년 동안 단독후보지 유치를 고집해왔고 대구시·경북도가 군위를 중심으로 마련한 지원방안에 탐탁지 않은 반응을 보여 합의에 이르기가 쉽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경북도는 통합신공항 이전·건설 무산이라는 최악의 상황을 피한 만큼 유예기한 안에 군위군이 공동후보지를 유치 신청하도록 설득하는 데 사활을 건다는 방침이다. 앞서 도는 신공항 이전·건설이 무산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자 군위군 설득에 전력을 쏟아왔다.

이 지사는 “오는 31일까지 반드시 군위와 의성의 합의를 이끌어 내 시도민들이 간절히 열망하고 경북대구의 미래가 걸린 통합신공항이 하루라도 빨리 추진되는데 사활을 걸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군위군이 단독후보지인 ‘우보공항’ 유치에 대한 베랑 끝 전술을 펼치고 있어 의성이 희망하는 공동후보지로의 합의에는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군위군은 ‘침탈당한 ‘우보공항을 반드시 되찾자’이라며 법적 대응과 강력한 투쟁을 예고했다.

실제로 군위군은 지난 4일 군청 제2 회의실에서 군위군의회와 민간단체와의 연속 간담회를 열고,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이전부지 선정위원회 결론(우보 탈락, 군위소보·의성비안 유보)에 깊은 유감을 표명하고, 침탈당한 ‘우보공항’ 반드시 되찾자고 결의했다.

6일 오후 2시에는 군위군청 대회의실에서 김영만 군수의 ‘대군민담화문 발표와 기자회견’이 예정돼 있다.

의성군은 3일 오후 국방부 대회의실에서 열린 대구 군 공항 이전부지 선정위원회의 결정을 받아들이고 남은 기간 통합신공항 이전지로 공동후보지(군위 소보·의성 비안)가 선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김주수 군수는 “국방부에서 열린 대구 군공항 이전부지 선정위원회 회의에서 위원장인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제3 지대는 논의 대상이 아니다”라고 말하고 “선정위 회의에서도 이와 관련해 아무런 논의가 없었다”며 최근 논란이 되는 제3 지대 문제를 일축했다.

의성군통합신공항유치위원회도 국방부에서 열린 대구 군 공항 이전부지 선정위원회의 결정을 존중한다는 뜻을 밝혔다.행정사회부

곽성일 기자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행정사회부 데스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