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문화재단이 오는 15일까지 2020포항스틸아트페스티벌에 시민들의 참여를 확대하기 위한 다양한 시민참여 프로그램을 공개 모집한다. 사진은 지난해 예술강사의 아뜰리에 업사이클 상상놀이터 모습. 포항문화재단 제공
포항문화재단이 포스트코로나(Post-Covid)와 뉴노멀(New Normal) 시대에 축제를 선도하는 2020포항스틸아트페스티벌에 시민들의 참여를 확대하기 위한 다양한 시민참여 프로그램을 오는 15일까지 공개 모집한다.

2020 포항스틸아트페스티벌의 온라인 시민참여 확대를 위한 대시민 아이디어 공모 ‘도시를 열망하라, 지금 뭐하고 싶니?’와 축제장과 온라인을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안내하고 축제장의 안전을 위한 주체가 될 안내요원 ‘스틸나누美’ 그리고 포항 예술강사의 온라인 매체로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예술강사의 아뜰리에’ 등 3개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지난해 시민 축제 참여의 새로운 방향을 선보인 ‘도시를 열망하라, 지금 뭐하고 싶니?’는 올해 포항시민의 온·오프라인 연계 프로그램과 영상콘텐츠 제작에 중점을 뒀다.

포항시민 누구나 참여 가능한 Dr.포항(Doctor.포항)은 시민들에게 재미있고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포항스틸아트페스티벌 온·오프라인 연계 프로그램 아이디어 3팀을 선정하며, 포항 청소년의 새로운 시각을 담은 영상콘텐트 제작 공모인 Cr.포항(Creator.포항)은 5팀을 선정한다.

‘스틸나누美’는 올해 새롭게 개발되는 스틸아트 APP을 이용해 현장과 온라인을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안내하고, 코로나19로부터 관람객들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생활 속 거리두기 및 방역활동을 통해 축제의 주체가 될 수 있는 매개자의 역할로서 활동할 포항시민을 모집한다.

전년도 예술강사에게 새로운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지원해 호평을 받은 ‘예술강사의 아뜰리에’는 온라인환경에서 본인만의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실현할 기회의 장을 제공한다. 특히, 온라인콘텐츠 제작지원을 재단에서 별도로 지원하여 콘텐츠 질 향상을 도모할 것으로 기대된다.

2020 포항스틸아트페스티벌 시민참여 공모 프로그램은 새로운 방식으로 진행되는 만큼 포항문화재단은 각 프로그램 별 다양한 워크숍과 1대1 교육을 제공해 깊이 있는 경험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각 분야별로 신청을 원하는 개인 또는 단체는 포항문화재단 공지사항 홈페이지에서 각 분야별 공모 내용 및 신청에 관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포항문화재단 축제운영팀이나 담당자 이메일(pcf585@phcf.or.kr)로 문의와 접수가 가능하다.

포항문화재단은 “2020 포항스틸아트페스티벌은 새로운 콘셉트로 9월 중순부터 한 달간 스틸아트명품전 등 기존 작품의 재조명과 함께 온·오프라인 연계로 축제장을 확대해 더욱 풍성하고 색다른 시민 참여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곽성일 기자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행정사회부 데스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