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까지 30억원 들여 지역특화산업 거점 육성

경북도청사
경북도는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하는‘농촌융복합산업지구 조성사업’ 공모에 성주 참외지구가 최종 선정돼 올해부터 2023년까지 4년간 30억원을 투입해 지역특화산업 거점으로 육성한다고 27일 밝혔다.

농촌융복합산업지구 조성사업은 농산물 생산·가공·유통·체험 등 1·2·3차 산업화 기반이 집적된 곳을 지구로 지정하고, 공동이용시설 등 공동 인프라 조성, 제품 및 브랜드 개발, 컨설팅 등을 지원해 6차산업 고도화 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한 사업이다.

성주 참외지구 조성사업은 4년간 참외 가공식품 생산거점조성 등 생산체계 구축, 6차산업 사업단 운영과 기업육성 운영을 통한 역량강화, 다양한 제품 개발과 홍보·마케팅 등으로 성주 참외에 대한 고부가 가치화 및 브랜드화를 추진하게 된다.

이를 통해 2023년까지 사업시행 전 대비 6차산업 연계산업 특화품목(참외) 매출액 12% 향상, 생산농가 소득 23% 증가 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김종수 경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 “성주 참외지구를 생산에서 가공·유통·체험·관광이 함께 어우러진 지역특화산업 거점의 성공모델로 육성할 것”이라며 “경북은 경쟁우위를 가진 품목이 다양한 만큼 특화품목을 중심으로 농촌융복합산업화 가능성이 높은 지역을 보다 많이 발굴하고 지구 지정을 확대해 농가소득 증대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양승복 기자
양승복 기자 yang@kyongbuk.co.kr

경북도청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