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총서 정부·여당 성토 쏟아져…폭주 막을 뾰족한 수 없어 고민

미래통합당 의원들이 29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노트북에 ‘청와대 하명입법 즉각 철회하라’ 문구를 붙이고 참석하고 있다.연합
정부의 부동산 규제와 세금인상 등에 반발한 시민들이 거리로 나오는 상황에서 문재인 정부와 거대 여당의 일방적인 독주에 반발하는 미래통합당이 ‘장외 투쟁’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다.

통합당은 그동안 정부의 ‘부동산 정책 실패’와 ‘인국공 사태’로 민심이 들끓어도 혹여나 역풍 등을 우려해 ‘장외 투쟁’은 가능한 자제하는 분위기였다.

하지만 정부와 여당의 국정운영과 각종 정책에 문제점이 표출되고 다수의 민심에 역행하는 막무가내식 결정이 잇따르자 야당을 무시 행태가 도를 넘었다고 판단하고 있다.

여기에 여당이 추진하는 이른바 ‘임대차 3법’을 주요 상임위원회의 의사일정 합의 없이 단독으로 처리하면서 통합당의 ‘장외 투쟁’ 가능성은 한층 높아지고 있다.

실제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29일 오전 긴급 의원총회 후 기자들과 만나 “장·내외 투쟁을 병행하되 장외 투쟁 방법들은 구체적으로 더 고민해보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처럼 그동안 원내투쟁을 강조해왔던 통합당이 장외 투쟁을 공식적으로 언급한 것은 21대 국회 들어 처음이다.

주 원내대표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주택임대차보호법이 여러 건 나와 있으면 같이 심의해야 하는데 우리 의원들이 낸 법안은 병합심사도 하지 않고 막무가내”라며 “이런 독재, 말문이 막혀서 말이 안 나온다”고 비판했다.

김종인 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 역시 이날 국회에서 비공개로 가진 당 비대위·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원내투쟁뿐만 아니라 장외 투쟁을 포함한 투쟁 방식의 다변화 검토에 나서겠다는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런 식으로 (민주당이) 다수의 횡포를 부리며 법안 심의도 안 하고 자신들 마음대로 해버린다면 다른 방법이 없다”고 가능성을 내비쳤다.

장외 투쟁에 부정적이던 통합당의 이 같은 움직임은 현재 바닥 민심이 심상치 않음을 인식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정부의 부동산 정책을 비판하는 시민들이 주말마다 거리로 나와 집회를 여는 상황에서, 잠시 수그러들었던 인천국제공항공사(인국공) 정규직 전환 사태도 집회를 통해 다시 수면 위로 올라올 전망이다.

인국공 정규직 직원들은 정부의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정책에 항의하기 위해 내달 1일 서울 청계천 인근에서 2,000명 이상의 대규모 촛불집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주호영 원내대표는 경북일보와의 통화에서 “문재인 정부의 각종 정책실패와 이를 덮으려는 민주당의 ‘의회독재’가 맞물려 대한민국이 끝없이 추락하고 있으며, 이를 비난하는 민심도 요동치고 있다”며 “현 실정을 국민들께 알리기 위한 방안 중 하나로 장외 투쟁을 검토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