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시설공단 관계자와 간담회

강구침수피해 주민대표들과 철도시설공단 관계자들이 30일 오전 강구대책위사무실에서간담회를 가졌다. 철도청 민경화 철도청영남본부안전혁신처처장과 강구주민공동대표 하복석,박성하,주민
3년째 연속으로 침수피해를 본 영덕군 강구시장 인근 주민들이 집단행동과 침수피해에 대한 법적 소송을 계획하고 있어 파장이 커지고 있다.

지난 28일 강구역까지 집단 시위를 벌인 주민들과 오포리침수피해주민대책위는 30일 오전 철도시설공단 관계자들과 대책위사무실에서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대책위원들은 “하루가 급한 침수피해 주민들은 더 이상 당하지 않고 조만간 단체 행동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철도시설공단과 영덕군을 상대로 구상권 청구소송과 법적인 피해보상을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23일부터24일까지영덕지역250여m가옥의지붕까지물에잠긴사진강구면오포2리초등학교인근
대책위는 “길이 350m의 강구역 철둑길 밑에 고작 4.5m의 배수로가 말이 되는가”라며 분통을 터뜨렸다. 또 “태풍 매미와 글래디스가 와도 버텼는데 강구역이 생긴 후부터 3년째 이 주변 모두가 침수됐다”고 주장했다.

박성하 공동위원장은 “100년을 참고했다는 설계용역 결과로 만든 강구역 때문에 3번 침수당했는데 어떻게 용역을 믿을 수 있는가”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철도시설공단영남본부 민경화 처장은 “오는 8월 중 한국토목학회에 용역 발주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통상 3개월 정도 걸리는 보고서 결과에 따라 시설물 보완 등 공단이 책임질 수 있으면 책임질 것”이라며 “용역에는 주민들의 입장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도록 영덕군 등에 협조를 요청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23~24일 사이 250여㎜의 집중호우에 강구초등학교 인근 주택과 상가 등이 지난 2018년과 2019년에 이어 또 다시 침수피해를 봤다.

최길동 기자
최길동 기자 kdchoi@kyongbuk.com

영덕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