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의료진 처우 개선 등 시에 적극적인 대책 마련 요구

대구 달서구보건소에 마련된 선별진료소에서 방호복을 입은 의료진이 더위에 지쳐 냉풍기 바람을 쐬며 휴식을 취하고 있다.경북일보DB
대구지역 8개 거점·전담병원 간호사들이 릴레이 1인 시위를 예고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2차 대유행 대비해 최근 3개월 동안 대구 의료진의 수당 차별 등 처우 개선을 대구시에 요구했으나 노력하겠다는 말만 돌아올 뿐, 실질적인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코로나19 공동 대응을 위한 대구지역 거점·전담병원 노조 대표자회의(이하 병원노조)는 코로나19 2차 대유행에 대한 대구시의 태도가 변하지 않는다면 2차 대유행 준비는 고사하고, 전국 간호사로부터 외면받는 도시가 될 것이라며 오는 8월 3일부터 1인 시위에 돌입할 예정이라고 30일 밝혔다.

병원노조에 따르면 대구지역 코로나19 의료진 처우개선 요구는 지난 4월부터 이어졌다. 코로나19 1차 대유행 당시 파견 의료진과 수당 차별을 겪었고, 거점·전담병원 간호사들이 부족한 인력으로 과도한 업무에 시달렸던 사항을 개선해달라는 이유다.

보건복지부는 위험수당 5만 원을 책정해 국회에 311억 원의 예산을 올렸으나 삭감돼 120억 원만 통과된 상황이라며 지급 방법 등을 검토하는 중이라고 병원노조에 답했다. 반면 위험수당 외 재난지역 활동수당 7만 원과 교육수당, 자가격리 기간 부여에 대해서는 대구시 소관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대구시는 코로나19 의료진 수당보상을 위해 222억 원을 중앙정부에 요청했지만 반영되지 않았고, 보건복지부에서 확보한 120억 원을 최대한 대구지역 의료진에게 지급되도록 요구하는 상황이라며 나머지 재난지역 활동수당과 자가격리 등은 내년 정부예산에 반영되도록 노력하겠다는 뜻을 병원노조에 전했다.

하지만 병원노조는 코로나19가 함께 급증했던 경북도 경우 위험수당 월 10만 원과 야간수당을 법적 기준보다 높은 1.5배를 가산해 코로나19 치료를 전담했던 의료원에 지급했고, 충남도는 경북·대구지역 환자를 받았던 의료원 전 직원을 대상으로 80만 원씩 격려금을 지급했다며 다른 지자체 사례를 설명했다. 이어 대구시가 중앙정부에 요구한 222억 원을 지역 내 의료진 수가 많아 재정을 감당할 수 없는 사안이라고 밝혔으나 코로나19 전담병원 사용자에게는 300억 원을 긴급운영자금으로 지급한 것을 지적하며 재정부족은 핑계라고 꼬집었다.

병원노조는 대구시의 2차 대유행 준비 또한 문제라고 비판했다. 지난 6월 17일 마련한 토론회에서도 ‘전문 간호 인력’ 부족문제를 개선해야 할 대표사항으로 꼽았는데, 대구시가 ‘학생 간호사 투입’으로 인력을 확보하겠다는 것이다.

병원노조 관계자는 “전국에 코로나19가 퍼진 상황이라 다른 지역에서도 인력을 지원받을 수 없는 상황을 지적하자 대구시는 법적 문제가 없다며 학생 간호사를 투입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며 “1차 유행에서 병원 상황이 익숙하지 않은 파견의료진과 손발이 맞지 않아 더 고생했던 문제점을 수차례 지적했음에도 학생 간호사로 인력을 보강하는 것을 대안이라고 하는데 경악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2차 대유행에 대해 서둘러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대구시청 앞에서 간호사 1인 시위를 벌이겠다”고 덧붙였다.

전재용 기자
전재용 기자 jjy8820@kyongbuk.com

경찰서, 군부대, 교통, 환경, 노동 및 시민단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