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해성 세라티움 적조 발생 해역도.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NIFS 최완현)은 계속된 강우의 영향으로 무해성 세라티움(Ceratium furca) 적조가 남해안으로 확대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6월 30일 부산 가덕도 해역에서 처음 관찰된 이후 7월 20일 동해남부해역을 거쳐 현재는 남해안 전체로 확산되고 있다.

이는 6월 중순부터 시작된 장마에 의해 육상으로부터 영양염 유입이 증가되어 세라티움 적조가 발생한 것으로 판단된다.

세라티움 펄카(Ceratium furca) 는 해양 와편모조류로 길이 70∼200μm, 폭 30∼50μm로 다른 적조생물에 비해 크기가 크고, 두꺼운 셀룰로스의 막을 가지고 있다. 세리티움은 어패류 폐사 등에 피해를 일으키지 않으며, 주로 여름 장마 후 연안에서 발생한다.

현재 해황은 장마로 인한 담수의 유입으로 염분이 낮아지고, 연안수온이 평년에 비해 1.5℃ 정도 낮게 나타나고 있어(19∼26℃) 규조류 및 무해성 적조생물의 성장에 적합한 환경이 조성되어 있다.

그러나 장마가 종료되면 일사량의 증가로 유해성 코클로디니움 적조생물의 성장에 적합한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판단되며, 8월 중순께에는 예비주의보 수준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코클로디니움 적조 발생에 적합한 환경은 수온(24∼26℃), 고염분(33psu 이상)이다

최완현 국립수산과학원장은 “현재는 담수의 유입으로 남해안과 동해안에서 무해성 적조가 광범위하게 발생하고 있으나, 일조량이 증가하면 유해성 코클로디니움 적조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니 어업인들께서는 수과원에서 제공한 양식장 관리요령에 따라 철저한 관리와 수온 및 적조정보에 관심을 가져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