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공공의료 확충 주제 토론
편중된 의료서비스 문제해결 필요

12일 대구시의회 회의실에서 ‘코로나 19 최전선, 대구의료원의 역할과 과제 및 공공의료 확충방안’을 주제로 토론회가 열렸다. 이날 토론회는 대구시와 시의회, 시민단체가 한자리에 모여 공공의료 확충을 위한 다양한 방안이 논의됐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2차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대비와 공공의료 강화를 위해 대구 동구에 제2 대구의료원을 건립하자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구시는 재정적인 문제를 거론하며 제2 의료원 설립보다는 대구의료원 기능 보강을 통해 내실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내놨다.

12일 대구시의회 3층 회의실에서 ‘코로나 19 최전선, 대구의료원의 역할과 과제 및 공공의료 확충방안’을 주제로 토론회가 열렸다.

토론회 참석자들은 대부분 공공의료 확충에 공감하며 제2 대구의료원 건립 필요성을 주장했다.

김동은 대구·경북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기획국장(현 계명대 동산병원 이비인후과 교수)은 “지난 3월 초 약 2300여 명의 환자가 확진을 받고도 입원하지 못했다. 초기 사망자 75명 중 약 23%는 입원조차 하지 못한 채 사망했다”며 “우리나라 인구 천 명당 공공병원 병상 수는 1.3개에 불과하다. 독일(3.3개)과 일본(3.6개)보다 현저히 적다”고 말했다. 이어 “대구 동구의 경우 서구 다음으로 의료혜택을 받지 못하는 곳이다. 이곳에 제2 대구의료원을 건립해 공공의료를 확충해야 한다”고 말했다.

배지숙 대구시의원(미래통합당)도 공공의료 확충에 공감하며 대구시에 제2 의료원 타당성 검토 용역 추진을 요구했다.

그는 “인천도 제2 의료원 용역을 시작했고, 부산도 동부산·서부산 의료원에 대한 논의가 나오고 있다. 대구도 동구 지역에 제2 의료원을 건립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구시는 제2 의료원 건립비, 운영비 등의 재정부담을 이유로 들며 당장 제2 의료원 건립이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김재동 대구시 시민건강국 국장은 “장기적으로는 제2 의료원 설립을 검토해야 하지만 중단기적으로는 재정부담이 큰 제2 의료원 설립은 힘들다”며 “대구의료원 시설과 기능을 보강해 운영을 내실화하고 민간의료기관(전문질환센터)의 자원을 공유할 수 있는 효과적인 협력체계를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혜정 대구시 의원(더불어민주당)도 “현재 대구의료원이 달서구나 서구 등 일부 지역에 편중돼 의료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어 제2 의료원 신설문제가 나오고 있다”며 “공공병원 확충은 필요하나 재정부담이 드는 만큼 기존자원을 최대한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을 통해 하드웨어적인 확충은 최소화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주제발표를 한 나백주 서울시립대학교 교수(전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감염병은 단순히 건강위기에 그치지 않고 사회경제 전반에 심대한 영향을 미친다”며 “코로나19 대응 문제뿐만 아니라 취약계층 진료에도 차질이 없도록 공공보건의료체계를 보완하고 의료시스템 전반을 보완한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