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포항시청에서 열린 ‘포항 의과대학 유치 추진위원회’ 출범식에서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경북과 포항의 숙원사업인 포항 의과대학 설립추진위원회가 12일 발족함에 따라 추진일정과 정부의 인가 절차가 주목을 받고 있다.

포항시는 추진위 발족식에 앞서 지난달 포항 의과대학 설립 타당성 및 조사 연구 용역을 완료하고 포스텍은 부총장을 위원장, 교수와 지역 병원 관계자 등 10여 명으로 ‘포항 의과대학 설립 타당성 검증 추진단을 구성했다.

추진 일정 첫걸음을 국회에서 갔기로 했다. 이달이나 다음 달 초 국회에서 ‘포항 의과대학 설립의 필요성과 추진 방안 국회 토론회’를 가질 예정이다.

또 의과대학 설립 건의를 위해 보건복지부와 교육부를 수시로 방문한다. 9월에 ‘의과대학 설립 실행 전략 수립 및 지원 방안’ 용역을 실시하고 10월에는 포항시 주최로 포스텍 주도의 ‘의과대학 설립 정책 포럼’을 개최할 계획이다.

11월과 12월에는 △의과대학·대학병원 부지 타당성 검토 및 선정 △수련병원 지정, 포항지역 병원(민간·포항의료원) 활용방안 검토 △포항시민 및 경북도민 대상 의견 수렴을 위해 설명회와 공청회 등을 가진다.

내년 3월에는 의과대학 설립 신청서를 작성해 교육부에 제출하고 20만 대국민 청원을 추진한다, 5월에는 보건복지부와 교육부 등 중앙정부의 요구 자료를 적시에 지원한다.

의과대학 설립 절차는 보건복지부가 교육부에 의료인력 정원 확대를 요청하고 교육부가 정원 확대를 결정하면, 대학이 의과대학설립계획서를 제출해 대학설립심사위원회 심의 후 교육부에 통보하고 교육부가 인가하게 된다.

 

관련기사
곽성일 기자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행정사회부 데스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